성경의 투자론 현명한 투자
엄인수 지음 / 제이씨이너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에 투자 할 것인가


이 책은 성경적을 통해 배우는 진정한 투자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사람들은 모두들 투자를 통해 높은 이익을 창출하여서 안정적이고 평안한 삶을 살고 싶어 한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마음일 것이다. 얼마 전까지 ‘가상화폐’ 열풍이 불었다. 그 시초가 된 것은 아마도 가깝게 지내던 주변 인물들이 아무런 정보도 없이 묻지마 투자를 하였는데 10배 20배의 이익이 나는 것을 눈으로 직접 목격한 사람들이 불나방처럼 달려들면서 가격이 폭등하였다가 다시 폭락 하기도 하였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는 존재 하지 않지만 황금알을 낳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위는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세계적인 부호가인 ‘워렌 버핏’은 아직도 인터넷으로 주식을 사고 팔지 않는다고 한다. 자신이 보유 하고 있는 주식들은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하루에도 몇 번씩 수 십번씩 살고 팔기 위해서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안목을 통해 기업의 가치와 성장을 판단하여서 짧게는 몇 년 길게는 몇 십년씩 주식을 보유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누구나 다 미래를 예측하고 과감한 투자를 통해 엄청난 부를 창출하고 싶어하지만 실제로 그러한 일들은 아무에게나 일어나지 않는다. 이 책은 성경적인 관점으로 어디에 어떻게 무엇을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신 후 마지막으로 그것들을 창조하신 공간에서 사람을 만드셨다. 태초에 사람이 직접 만든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사람이 사는 동안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이 땅을 다스릴 권한을 얻었지만 영원한 소유주는 이 모든 것을 직접 창조하신 하나님이다.


하나님과 같이 되고자 했던 교만의 죄로 사람은 에덴에서 추방되었을 뿐만 아니라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으며 모든 아름다운 나무의 열매를 잃었고 기쁨의 일 대신 수고의 일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노아 시대 이후 사람과 동물과의 계층이 형성 되었다. 생태계의 커다란 변화가 추측 된다. 인간사회에서도 약육강식의 관계가 형성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믿는 것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이다. 가인도 하나님이 살아 계신 것을 알았고 하나님과 대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하나님은 그의 제물을 받지 않으셨다. 불황의 원인으로는 무고한 자에 대한 살인, 성적 타락, 우상 숭배, 불순종 등이 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우리의 진정한 회개이다. 그러면 민족과 국가와 세계의 망가진 것들을 회복시키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첫째, 우리를 낮춰야 한다. 둘째,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 얼굴을 찾는 것이다. 셋째, 악한 길에서 떠나는 것이다.


인생 이후 영생이 있다는 것과 인생은 짧지만 영생은 영원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면 투자를 바라보는 시각은 변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근시안적인 관점을 벗어나 원시안적 안목을 갖게 된다.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 인생을 위해 성실과 노력을 다하고 더욱 좋은 삶을 위해 수고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우리의 진정한 목표는 영생과 천국에서 얻게 될 하나님의 상이 된다. 인생은 짧지만 부활 이후의 삶은 영원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생 동안 하나님이 주신 재능과 재원으로 최선을 다해 살면서 이 땅에서 하나님이 주실 복을 소망함과 함께 영생에 우리의 최종적 목적을 두는 것이 현명한 것이다.


인생의 복으로는 구원, 치유, 형통, 승리, 지혜 등이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가장 크게 관심을 갖는 것은 단연코 돈일 것이다. 그것의 많고 적음을 떠나 부자들은 가진 것으로 교만해질 수 있고 부족한 자들은 더 많이 얻기 위한 방법에 모든 마음과 노력을 다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과 탐심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고 분명하게 경고한다. 탐심은 우상숭배로서 우리의 모든 시선을 재물에 두게 하여 하나님과 거리를 멀게 하고 결론적으로 우리가 천국에 이르지 못하게 한다. 하나님께 소망을 두면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것에 부족함이 없도록 채워주신다. 권유하지 않고 명령하는 이유는 그것 외에 길이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 선한 행동을 하고 우리의 가진 것으로 좋은 사업을 영위해 주위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라고 명령한다. 자기만을 위해 가진 것을 움켜쥐지 말고 부족한 자에게 관대함으로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라고 명령한다.


이 땅의 투자자산은 이익을 낼 수도 있지만 손실을 낼 수도 있고 잃어버릴 위험도 갖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는 그것들을 영원히 누릴 수 없다. 하지만 우리의 선한 사업과 행실은 세상이 우리에게 줄 수 없는 영원한 생명과 천국에서 누릴 귀한 것을 얻게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잃어버릴 염려가 없다. 우리의 시선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보고 그분의 뜻대로 행하면 우리는 가장 귀한 것을 얻을 수 있다.


진정한 가치로는 믿음, 순종, 기도, 사랑, 인내, 삶, 성경 등이 있다. 그와 반대로 우리를 위험에 빠트리게 하는 요소들로는 교만, 음란, 탐욕, 말과 분노 등이 있다.


이 책은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가치에 관해 현세를 살아가는 이들이 무엇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을 믿는 이들에게 돈이 필요 없다고 이야기 하지 않는다. 돈은 필요하지만 그 돈을 무슨 목적으로 어디에 투자를 할지에 대해 가드라인을 제시하고 그 이유로 성경에 나온 여러 가지 사건들을 예화로 들고 있다. 많은 부를 얻기 위해 자신의 양심을 팔고 신념과 가치를 훼손하며 주변 사람들의 시기와 질투를 느끼면서 홀로 살아가려는 자가 있다면 훗날 그를 과연 어떤 사람으로 기억할 수 있을까? 영원한 생명을 소유했다고 믿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더 대답은 명쾌할 것이다. 이 책은 기독교인으로써 살아가는 이들이 읽으면 좋을 책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