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 없는 교실은 어디 있나요? -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의 시선으로 살펴보는 학교 폭력의 진실, 그리고 치유의 다독임
김국태 외 지음 / 팜파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석태와 한병태는 지금도 있다

 

학교 폭력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영화는 단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일 것이다

이문열의 소설을 영화화 해서 큰 흥행은 물론 고석태 역을 맡은 홍경인의 명품 연기가 압권인 영화여서 많은 사람들 뇌리에 남아 있을 것이다

현실의 학교 폭력은 영화처럼 쉽게 해결 되지도 않을 뿐더러 날이 갈수록 심각해 지고 있다

이미 일선 학교의 교권은 땅바닥에 내리쳐져 있어서 학생들은 더 이상 선생님들을 두려워하지도 존경하지도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 아이들은 입시라는 무한 경쟁 속에서 각종 폭력과 따돌림, 차별 속에서 하루 하루를 살아간다 학교 폭력은 단순히 아이들의 일탈로 치부하기엔 이미 상황이 심각해져 있다 수 많은 학교에서 동일한 고민과 고통 속에서 지내고 있다

 

이 책은 학교 현장에 있는 교사 선생님들의 생생한 체험과 증언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교는 사회의 작은 모습이기에 학교 생활이 훗날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 생활의 밑거름이 된다 학교 폭력에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다고만 생각하지만 방관자도 있음을 책을 통해서 알려준다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피해자가 다시 가해자가 되기도 하고 방관자가 가해자와 피해자가 되기도 하는 교실의 모습을 통해서 현재 학교의 모습과 앞으로의 모습에 대해 다 같이 고민하는 책이다 학교 폭력의 가해자라고 하면 흔히 떠올리는 이미지는 문제 있는 집안에 폭력적인 기질을 가진 학생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실제로 그런 환경에 처한 아이가 폭력적으로 행동할 확률이 크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라고 쌤(선생님)들은 이야기 한다 집에서는 온순한 양처럼 살아가지만 부모의 지나친 간섭으로 인해서 불만을 표출 할 길이 없자 애꿎은 선량한 학생을 괴롭히는 사례를 통해서 누구나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학교에서 가해자였던 아이는 집에서는 피해자였다 아이는 모든 갈등과 의견의 불일치를 대화보다는 폭력으로 해결하는 것을 집에서 배웠다 왜냐하면 보호자로부터 그렇게 양육되고 소통해 왔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부모가 갈등이 생겼을 때 대화와 타협보다, 폭력으로 해결하는 집에서 성장한 자녀가 추후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연구 결과 150% 높게 나왔다 또한 지나친 훈육으로 ‘매를 드는 부모’아래 자란 아이들도 맞을 때는 바로 행동을 고치게 됨으로써 ‘매의 효과’가 있는 듯 보이지만, 반항심과 적개심이 무의식적으로 쌓이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잘못된 행동보다는 부모를 원망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분노의 화살을 돌리는 일이 늘어난다 이를 테면 친구와 싸우거나, 말로 잘 풀리지 않을 때 주먹이 먼저 나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가정 폭력의 피해자는 난폭하고 반사회적인 인격을 형성하여 학교 폭력의 가해자가 되는 일도 있지만 반대로 소심, 불안, 우울 증세를 보이며 내성적이고 비사회적인 성향이 되어 학교 폭력의 피해자가 되기도 한다 ‘맞을 짓’이란 세상에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대체 맞을 짓이란 말을 왜 계속 쓰는 것일까 ‘자기의 기준’으로 어떤 일을 판단해서 이에 대해 벌을 준 다는 게 과연 공정한 판단을 했다고 할 수 있을까? 그 벌이 폭력이라면? 비단 학생 한명의 우발적인 폭력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집에서부터 시작된 여러 문제로 인하여 그 아이의 폭력이 가해졌다는 사례를 통해서 독자들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문제와 구조가 있음을 쌤들은 지적을 한다

                                                                  

학교 폭력에는 육체적인 폭력 뿐만 아니라 언어폭력, 왕따등 다양한 폭력이 존재 한다

하지만 육체적 폭력을 제외하곤 어린 시절 치기 어린 행동으로 치부하기 쉽기에 그 문제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 한다 아이들은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을 통해서 서로를 쉽게 비방하고 비난하는 문화에 길들여져 있다 매스컴을 통해서 접하는 수 많은 폭력적인 욕설과 뜻도 모른 채 비속어를 따라 한다 그로 인해서 서로를 향해서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형태이다 또한 아무런 이유도 없이 단지 기분과 상황에 따라서 누군가를 철저히 외면 하고 고립시켜서 때론 죽음에 이르게까지 하는 왕따에 대해서도 아이들은 아무런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통쾌함을 느끼기도 한다

요제프 괴벨스라는 뛰어난 웅변가이자 대중 선동의 천재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그는 우리가 어떤 나라에 쳐들어가면 그 나라 국민은 자동적으로 세 부류로 나뉜다고 설명 하면서 저항 세력, 협력 세력, 머뭇거리는 대중이라고 하면서 머뭇거리는 수 많은 대중의 향방이 전쟁을 가늠한다고 했다

학교 폭력을 저지르는 아이와 폭력을 당하는 아이를 제외한 다수의 아이들은 방관자 모드로 그들을 지켜본다 친일파가 득세하는 모습을 보면 누구나 쉽게 비난을 하지만 항일 운동을 했지만 현재 가난하게 살고 있는 독립 운동가의 자손들의 모습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과거 일제 시대때 친일로 살기를 희망하는 모습 또한 어쩌면 당연한 모습이다 각 학교마다 학교폭력에 대응하는 시스템과 선생님들이 존재하지만 방관자들은 쉽게 나서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처벌이 약하거나 보복이 두렵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이 존재 하는건 사실이지만 이들의 방관이 지속된다면 현실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는다 학교 폭력 가해자와 피해자가 한 교실에서 계속 수업을 해야 하거나 오히려 피해자가 전학을 가고 가해자는 끊임없이 SNS와 다른 방법으로 폭력을 가하는 것을 방관자들 또한 잘 알고 있다 영웅이 필요 없는 시대가 이상적인 시대인 것처럼 폭력이 존재하지 않는 학교나 사회는 이상인 사회나 학교겠지만 그러한 이상적인 학교를 위해서 쌤들과 아이들 모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