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춤춰요 라임 그림 동화 36
요안나 쿼.샤리나 마르케즈 지음, 프랜시스 알바레스 그림, 양병헌 옮김 / 라임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2024 미국도서관협회 ‘슈나이더 패밀리 북 어워드’ 수상작!



 이 책은 수어를 매게로 한 두 아이의 우정과 마음을 담고 있다. 수어는 '수화 언어'의 줄임말이다. 청각 장애가 있어 듣지 못하는 사람들이 손과 손가락 모양, 손바닥 방향, 손 위치, 손 움직임 등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언어를 말한다.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표정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수어는 세계 공통 언어가 아니다.  책을 통해 수어를 하는 아이와의 우정을 한 번 살펴보자.














어느 날, 앞집에 마이네 가족이 이사를 왔다. 그런데 글쎄 마이네 가족은 손으로 춤을 추는 거 있었다. 마이네 가족은 쉴 새 없이 손을 움직인다. 마치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는 것처럼 보인다. 무슨 얘기를 저렇게 재미있게 주고받는 지 궁금하다.




마이네 가족은 말할 때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손으로 춤을 추면서 얘기를 주고 받는다. 얼굴 표정으로도 말을 하는 것 같았다. 하루는 길에서 마이와 딱 마주쳤다. 며칠 뒤에 우연히 또 마주쳤다. 세 번째 만났을 때는 둘이서 같이 놀기로 했다. 그런데 서로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샘은 저 멀리 언덕까지 달리기 시합을 하자는 건 줄 알았는데 마이는 커다란 나무 뒤에서 숨바꼭질을 하자는 건 줄 알았나 보다.






며칠 뒤, 마이가 샘에게 손으로 춤추는 법을 알려 주었다. 샘은 이제 마이처럼 손으로 춤을 출 수 있다. 샘은 나뭇가지 사이로 흘러나오는 새들의 노랫소리를 마이에게 들려주었다. 마이는 나비를 엄청엄청 좋아한다고 한다. 별들이 아름답게 수놓인 저녁 하늘 아래서도 우리는 쉼 없이 얘기를 나누었다.  마이는 나중에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했다. 샘은 지구를 지키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우리는 샘과 마이다.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