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날맨날 착하기 싫어 스콜라 창작 그림책 71
장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위즈덤하우스 그림책 워크숍 1기 출간작





이 책은 착한 아이라는 굴레에 갇힌 어린이가 자신의 진짜 마음을 들여다보고 나다움을 되찾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착한 아이 증후군(good boy syndrome)라는 것은 타인으로부터 착한아이라는 반응을 듣기 위해 내면의 욕구나  망을 억압하는 말과 행동을 반복하는 심리적 콤플렉스를 뜻한다. 책의 주인공 '찬이'는 착한 아이 증후군이 자신을 얼마나 억압할 수 있는 지 잘 묘사한다.







어느 날, 엄마가 주인공 형에게 착하구나 라고 말했다. 그 날, 찬이 등에 날개가 돋아났다. 


'의젓해라' '양보도 잘하네' '얌전하기도 하지' '거봐, 형이 잘하니까 동생도 보고 배우는 거야' '얼마나 착하고 듬직한지 몰라' 


찬이는 칭찬을 받을 때마다 날개는 점점 커졌다.







그러나 그럴수록 찬이는 속 마음을 숨겨야했다. 엄마 아빠랑 놀고 싶지만.. 책을 보고 싶지만.. 동생이 말썽 피우지만..  자꾸만 커다란 날개가 찬이의 입을 막았다. 





날개는 커지고 또 커지더니 찬이의 초롱초롱한 눈동자도 발그레 빛나던 볼도 명랑하게 웃던 입도 모두 뒤덮어 버렸다. 어른들은 그런 찬이를 더욱 예뻐했다. 오늘은 찬이 생일이다. 찬이가 소원을 빌기도 전에 동생이 촛불을 꺼버리고 선물까지 마음대로 뜯어버렸다. 결국 찬이는 터져버렸고  한바탕 실컷 울고 나자 가족들이 찬이를 꼭 안아 주었다. 찬이의 마음이 깃털처럼 가벼워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