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닥토닥맘 놀이 육아 바이블 - 0~3세, 국내 최고의 놀이전문가가 알려주는 월령별 발달 놀이 컨설팅
토닥토닥맘(장서연)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토닥토닥맘 놀이 육아 바이블

저자

토닥토닥맘(장서연)

출판

카시오페아

발매

2023.06.28.







0~3세, 국내 최고의 놀이전문가가 알려주는 월령별 발달 놀이 컨설팅










이 책은 해당 연령대의 아이들이 놀이에 집중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육아 가이드북이다. ​잘 먹고 잘 자고 잘 노는게 아이의 역할(?)이지만 많은 아이들이 잘 안 먹고 잘 안 자고 잘 안 논다. 특히 많은 아이들이 잘 놀지 못한다. 어린 시절부터 끊임없이 미디어에 노출이 되어 버린 탓에 무료함을 쉽게 느낀다.  ​책은 각각 6개월 단위로 각각 17가지씩 놀이를 제안한다. 0~6개월, 6~12개월, 12~18개월, 18~24개월, 24~30개월, 30~36개월로 구성되어 있어서 본인 아이의 나에에 맞는 놀이를 쉽게 찾고 적용 할 수 있다. 






현재 33개월인 아이를 둔 부모로써 정말 필요한 책이다. 첫재는 미디어를 최대한 멀리 했기에 5살까지 휴대폰, TV 등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둘째는 오빠를 둔 덕(?)인지 꽤 많은 시간을 TV시청과 유튜브시청을 보내고 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놀이는 제한적이고 엄마, 아빠의 창의력은 더더욱 제한적이다. 매주 아이와 키즈카페를 가거나 매번 새로운 장난감을 사주는 것은 대안이 될 수 없기에 이러한 책은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된다. 










각각의 해당 개월에 맞는 신체 발달, 언어 발달, 인지 발달, 사회 정서 발달을  간략하게 설명 해주고 있다. 읽으면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 큰 도움이 된다. 아울러, 각각 해당 개월수에 맞는 놀이 방법을 알려주기 전 놀이 코칭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각각 발달을 위한 놀잇감도 알려준다.






둘째 나이에 맞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았다. 맨 처음 등장한 놀이는 인지 발달을 위한 휴지 속심 놀이다. 크기가 일정한 휴지 속심을 모아 불록과 같은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모아놓은 휴지 속심을 보며 어떤 놀이가 좋을 지 아이에게 먼저 의견을 물어보고 생각 하고 표현 하는 것을 도와준다. 높이 쌓기도 하고 길게 붙이기도 하면서 다양한 모양을 만들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아이에게 선 보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주의사항은 모든 생각을 인정해야줘야 한다. 정답이 있는 놀이가 아니라 아이가 무엇을 말하든 그게 정답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줘야 한다.  휴지심으로 여러 놀이를 해 봤지만 정답을 정해 놓고 놀았던 나의 모습을 되돌아 보게 되었다. 두 번째로 등장한 나뭇잎 놀이는 신선하고 아이도 너무 즐거워 하였다. 이 밖에 다양한 놀이가 책에 가득 수록 되어 있다.  4살(33개월)을 둔 아빠로써 다른 개월수도 관심이 갔지만 특히 30~36개월 부분을 중점적으로 읽고 아이와 같이 시간을 보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