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영양소 - 우리 몸의 건강 지킴이 대림아이 폭넓은 지식 시리즈
신지현.양연조 지음, 김순영 그림 / 대림아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와 바른 식습관




이 책은 건강한 생체 기능을 유지하고, 뼈와 근육, 기관이 자라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알려준다. 아무리 책을 좋아하는 아이일 지라도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보여주는 시선을 절로 빼앗길 수 밖에 없다. 편식을 하지 않던 아이도 사탕, 초콜릿, 음료수, 과자 등 자극적인 맛을 경험하는 순간 헤어나오기가 여간 쉽지 않다. 그렇기에 어릴 때부터 균형잡힌 식습관을 통해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 받아야 한다.





매일 먹는 밥, 반찬, 국 등은 건강을 위해서 골고루 먹어야 하지만 아무런 맛이 느껴지지 않거나 혹은 생김새부터 거부감이 드는 반찬에 손이 가지 않는 건 어쩌면 당연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을 반복 하다 보면 결국은 영양의 불균형으로 몸은 약해지고 온갖 질병에 시달릴 확률이 높아 질 수 밖에 없다. 비만은 제2형 당뇨병과 고혈압, 심장병 등의 질환을 일으킨다.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각국의 의료 체제 붕괴를 초래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2025년에는 전 세계 남성의 18%, 여성의 21%, 즉 세계 인구의 1/3이 비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지방을 많이 섭취해야만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은 아니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모두 신체의 상황에 따라 지방으로 바뀔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비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단순 탄수화물 과다 섭취로 인한 인슐린 대량 분비이다.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난 첫걸음은 아침에 식사 대신 영양소와 산소가 풍부한 신선한 주스나 과일 및 샐러드 중심의 식생활, 날것 위주의 반찬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을 멀리해야 하는 이유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대부분 제거된 고지방, 고단백질, 고콜레스테롤 식품이기 때문에 먹을수록 몸에 독이 쌓여 비만이 되며 우리의 수명을 줄인다. 또한 식품 가격을 낮춰야 하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가능한 유전자조작식품(콩,밀,감자)을 사용해야 하고 달콤하고 자극적인 맛을 내기 위해선 인공 감미료 등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방부제 등의 화학첨가물을 사용한다. 어릴 때부터 복합 탄수화물(전혀 가공하지 않은 천연 상태의 현미, 통밀, 콩류, 감자, 씨앗 종류, 과일, 채소, 해조류, 버섯류)위주의 식품을 먹으며 성장한 어린이들에게는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청소년 비만, 충치, 시력 약화, 아토피성 피부염, 폭력적인 성향, 등교 거부, 우울증, 자살’등이 거의 없다는 것이 수많은 논문에 의해 밝혀지고 있다. <모두의 영양소>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왜 편식을 하면 안 되는 지 왜 필수 영양소가 중요한 지 잘 설명 해 줄 수 있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