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에코 히어로! 여기저기 다니면서 우리는 에코 히어로! 4
플로렌스 어커트 지음, 리사 코스테르케 그림, 이현아 옮김 / 나무말미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처음 시작하는 환경 교육 시리즈




이 책은 환경 문제를 공감하고 긍정적인 환경 감수성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에코 히어로 4편인 '여기저기 다니면서'는 탈 것을 통해 에코 히어로가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첫 번 째 편인 '집에서 시작하기'는 가정에서 에너지와 물을 사용하는 방법과 재활용의 중요성을 알려줬고 두 번째 편인' 자연과 함께하기'는 지구와 자연 환경을 이해하고 환경을 돌보는 방법을 알려줬고 세 번 째 편인 '동네에서 함께하기'는 이웃들과 함께 지역 사회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방법을 알려줬다.







전 세계에서 사람들은 매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동한다. 걷거나 자전거를 타기도 하지만 자동차나 버스, 기차나 비행길르 타고 혀행을 하기도 한다. 옷이나 장난감, 음식처럼 생활에 필요한 것을 이곳저좃으로 운반할 때는



트럭이나 화물 기차, 비행기를 이용한다. 모든 탈것은 움직을 때 연료가 필요하다. 연료의 대부분은 휘발유나 경우다. 이건 석유로 만드는데, 석유는 화석 연료 가운데 하나다. 화석 연료는 동물과 식물로 만들어진다.





땅속에 파묻힌 죽은 동물과 식물이 화석 연료가 되려면 수백만 년이 걸린다. 문제는 화석 연료를 너무 빨리 쓰고 있다. 화석 연료를 다 써 버리고 나면 새 화석 연료가 만들어질 때까지 수백만 년을 기다려야 한다. 도로를 달리는 대부분의 자동차들이 공기를 오염시킨다. 자동차 엔진이 화석 연료를 쓸 때 가스르 내뿜는데 이 가스 속에 공기를 오염시키고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물질들이 있다. 배와 비행기, 기차도 마찬지다. 오염된 공기를 들이마시면 건강이 나빠진다. 오염 물질은 공기 중에 떠 있다가 비와 섞여 내리는 것을 산성비라고 부른다.






에코 히어로가 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자동차를 적게 타는 것이다. 학교에 갈 때처럼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는 자동차를 타지 말고 퀴보드 타기, 걷거나 뛰기, 스케이트보드 타기.



일하러 갈 때나 학교에 갈 때 각자 자동차를 타곤 하는데 매일 자동차를 타고 학교에 간다면 친구와 같이 타고 가면 어떨까? 자전거 타기, 버스 타고 여행하기, 기차 타고 여행하기를 통해 화석 연료를 적게 사용하면 에코 히어로가 될 수 있다. 책 맨 뒤에 나와 있는 퀴즈를 통해 아이가 얼마나 집중해서 읽었는 지 반문 하면서 에코 히어로가 되는 방법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다시금 상시 시켜준다. 1~3편은 읽지 못했지만 4편을 보니 이전 편도 모두 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 정도로 잘 만든 책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