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관찰 백과 - 여왕개미, 일개미, 병정개미가 만드는 거대한 개미 제국 이야기 바이킹 어린이 과학 시리즈
베벌리 게르데만 지음, 이은경 옮김 / 바이킹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여왕개미, 일개미, 병정개미가 만드는 거대한 개미 제국 이야기

 

 

 

이 책은 독특하고 흥미로운 개미의 생태를 알려준다. 개미는 남극, 그린란드, 아이슬란드를 제외한 거의 모든 곳에 살고 있다. 개미는 정말 작아서 화물선, 비행기 심지어 배낭에도 몰래 탈 수 있다. 이렇게 이동하면서 새로운 지역에 거주한다. 개미종은 지금까지 15000종 이상 확인 되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개미들이 9000종 더 있을 것이라 추측한다. 개미는 아주 먼 고대부터 살던 생물이다. 현재까지 발견된 개미 화석 중 가장 오래된 화석은 1억 년 전으로 추정된다. 개미는 14천만 년에서 168백만 년 전에 처음 나타났다고 한다.

 

 

 

개미는 외골격이라 불리는 단단한 외피를 가진 무척추동물이다. 머리, 가슴, 배라는 세 개의 신체 부위기 있다. 눈이 없는 개미도 있지만, 대체로 머리에 눈이 달려 있다. 개미의 가슴에는 6개의 다리와 2쌍의 날개가 붙어 있다. 개미는 몸집이 매우 작지만 힘은 정말 강하다. 자기 몸무게의 50배가 넘는 물체를 들 수 있다.

 

 

개미는 사회적인 곤충이다. 그들은 함께 사라면서 하나의 팀을 이뤄 일한다. 개미 군락은 수백 또는 수백만 마리의 개미들로 이루어져있다. 개미는 각자 여왕개미, 수개미, 일개미라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모든 개미는 개미 군락의 이익을 위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여왕개미는 알을 낳고 군락에서 가장 강력한 존재이다. 낳은 알이 일개미가 될지, 수개미가 될지 결정한다. 여왕개미는 하루에 수천 개의알을 낳기도 한다. 새로운 여왕개미가 번데기에서 나오면 일개미보다 더 큰 몸집과 날개를 뽐낸다. 여왕개미는 5~6년을 살 수 있다. 운이 좋고 보살핌을 잘 받는다면 30년까지도 살 수 있다. 여왕개미가 죽으면 개미 군락도 함께 죽는다.

 

 

 

수개미는 수컷 개미를 말한다. 수개미는 수정되지 않은 알로 태어나 삶을 시작한다. 크기는 일개미보다 작지만 날개를 가지고 있다. 개미라기보다는 작은 말벌처럼 보일 때도 있다. 수개미는 침이 없다. 일개미와 달리 군락 내에서 할 일이 별로 없다. 수개미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여왕개미와 짝짓기를 하는 것이다. 수개미는 혼인 비행 시기다 되면 여왕 개미를 찾아 날아오른다. 그리고 짝짓기를 끝내면 수개미는 죽는다. 일개미는 모두 암컷이다. 수정된 알로 태어나 삶을 시작한다. 일개미의 알도 수개미나 장래의 여왕개미가 될 알과 생김새가 같다. 알이 부화하면 유모 역할을 하는 일개미는 애벌레에게 먹이를 먹인다. 모든 일개미가 평등한 지위를 가진 것은 아니다. 늙은 일개미는 젊은 일개미만큼 가치 있지 않아서, 더 위험한 일을 수행해야 한다. 반면에 젊은 일개미는 안전한 굴 안에서 애벌레를 보살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