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 스콜라 창작 그림책 38
허정윤 지음, 이명애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윤리적 딜레마 (倫理的dilemma)

 

 

 

이 책은 윤리적 딜레마앞에서 진실한 선택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듯 하다. 윤리적 딜레마 (倫理的dilemma)의 사전적 의미는 조직 내 개인이 업무를 수행하는 중에 취한 행동이 올바른지 또는 올바르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일이 필요한 상황을 의미한다. <지각>은 바쁜 출근길 속 만난 길 잃은 어린 고양이를 앞에 두고 벌어지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815분 지각하면 안 되는데 태어난 지 보름이나 지났을까 아기 고양이가 다리를 건넌다. 타이어 넘어 자동차 넘어 산 넘어 산이다. 뒤로 뛰었다 앞으로 뛰었다 가야 할 길을 잃었다. 사람들은 아침부터 작은 생명이 다치는 걸 보고 싶지 않았다. 그렇다고 구해 줄 용기가 생기지도 않았다.

 

 

못 본 척 지나가도 아무도 손가락질 할 수 없는일, 아무도 겁쟁이라 할 수 없는 일, 그런 일이었다. 고양이가 보이지 않자 한 사람이 차를 멈춰 세웠다. 아기 고양이는 파르르 떨고 있었다. 그는 서둘러 차에서 내렸다. 모두 지각했다. 하지만 괜찮다. 오늘은 지각해도 좋은 날이다.

 

 

현재 민법 제98조 의거, 현재 우리나라에서 동물의 법적 지위는 물건이다. 20여년 전 운전먼허를 딸 때 들었던 이야기는 도로에서 개, 고양이, 노루, 멧돼지 등 동물을 보면 피하지 말고 그냥 치라고 배웠다. 피하려다 오히려 더 큰 사고를 당할 수 있고 책임 소재가 나에게 있다고 하였다. 지금도 여전히 많은 이들이 나와 동일한 생각을 가질 것이다. 그렇기에 도로에 출몰한 동물을 보고 차를 세우는 사람을 손가락질 하기 쉬운 현실 속에 <지각>은 독자인 아이에게 동물을 생각하는 마음(이상)이 회사에 지각(현실)보다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듯 하다. 이런 행동이 약자를 생각하는 첫 걸음을 알려주는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