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비아파트 고스트볼Z 어둠의 퇴마사 덧셈과 뺄셈을 잡아라!
고은문화사 편집부 지음 / 고은문화사 / 2021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스티커로 시작하는 기초 연산 워크북
이 책은 인기 만화 신비아파트를 통해 덧셈·뺄셈의 원리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올해 9살인 아들이 초등학교 입학 전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더블X 6개의 예언 와글와글 숫자 스티커 워크북' (https://blog.naver.com/chihanjjang/222042885352)를 통해 매우 재미있게 숫자 놀이를 했던 기억이 있다. 이번 <신비아파트 고스트볼Z 어둠의 퇴마사 덧셈과 뺄셈을 잡아라!>를 통해 아이가 어려워 하는 덧셈·뺄셈의 원리를 쉽게 익힐 수 있을 듯 하다.
'덧셈'은 하나의 수에 또 다른 수를 더해 계산하는 것으로 수학의 기초가 되는 계산법이다. '덧셈식'은 두 수를 더한 값까지 나타낸 것을 말한다. 신비와 함께 한 자릿수 덧셈부터 시작해보자. 왼쪽에 있는 것은 그림을 보고 빈칸에 맞는 수를 써넣어 덧셈식을 완성하는 것이다. 미취학 아동, 초등학교 1학년이면 충분히 풀 수 있는 수준이다. 오른쪽에는 서술형 문제가 있다. 구하리, 구두리, 최강림이 사고 싶은 물건을 모두 더해 몇 개인지 맞는 숫자 스티커를 붙여야 한다. 아이는 직접 덧셈 식을 만들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있는 것은 숫자를 2씩 더한 숫자 점을 선으로 연결한 다음 색칠하는 것이다. 2 + 2 =4가 되고 그리고 다시 2를 더하면 6이 된다는 식을 아이는 계산 해야 점을 연결 할 수 있다.
'뺄셈'은 덧셈과 반대로 어떤 수에서 다른 수만큼을 빼서 계산하는 것이다. '뺄셈식'은 어떤 수에서 다른 수를 뺀 값까지 나타낸 것을 말한다. 금비와 함께 한 자리수 뺄셈을 하고나면 강림이와 함께 두 자릿수 뺄셈을 하게 된다. 왼쪽 그림을 보고 뺄셈식을 완성해야 한다. 일일이 하나 씩 천천히 세어 숫자를 써 넣으면 되기에 충분히 아이가 할 수 있다. 오른쪽은 구하리, 구두리, 최강림, 김현우가 등장하여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이것을 알기 위핸 뺄셈식이 필요하다. 아이는 자연히 서술형 문제도 푸는 방식을 익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숲소에 귀신들과 사람들이 섞여 있는 그림을 통해 귀신의 수에서 사람의 수를 빼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신비아파트의 다양한 귀신과 등장인물을 보면서 뺄셈식을 익힐 수 있을 듯 하다.
책은 반복적으로 덧셈·뺄셈으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고 미로게임, 조각퍼즐맞추기, 서로다른귀신찾기, 스티커 붙이기, 점 잇기, 색칠하기 등으로 아이의 흥미를 계속 유발한다. 또한 스티커가 163개가 있고 자유롭게 붙이는 것도 많아 아이가 즐거워 한다. 신비아파트를 좋아하고 덧셈과 뺄셈을 배우고 있는 미취학 아동,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에게 좋은 책이 될 듯 하다. 한 자리수부터 세 자리 수까지 배울 수 있을 듯 하다. 다소 어려운 받아올림과 받아내림도 책을 통해 쉽게 익힐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책인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