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 돈, 성공 닥치고 지식부터 쌓자
이리앨 지음 / Storehouse / 2021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돈, 성공 닥치고 지식부터 쌓자
이 책은 지식큐레이터가 정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만든 노력의 결과물이다. 우선 지식큐레이터라는 명칭부터 생소한 이들이 많다.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학문인 인문 교양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지식큐레이터라고 한다. ‘큐레이터(學藝士, curator '보살피다.', '관리하다.' 라는 뜻의 라틴어 '큐라(cura, 영어의 care)'에서 유래한 용어로 감독인, 관리인을 뜻)’란 단어는 주로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작품을 수집하고 전시를 기획, 관리하는 사람들, 직업에 쓰이고 있다. 지식큐레이터 하면 대표적인 인물로는 ‘설민석’을 들 수 있다. 본인 스스로 역사 강사라는 표현 대신 지식큐레이터라는 표현으로 대중들에게 접근 했었다.
책은 크게 지금의 삶에서 변화하고 타인을 통해 변화고 다양한 스킬을 배우는 것으로 구성 되어 있다. 누구나 들어보았던 내용도 있고 미처 듣지 못했던 내용까지 포괄적으로 되어 있다. 우선 가장 유명한 4순위로 일의 카테고리를 정하라를 알려준다. 1순위:급하고 중요한 것 2순위: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것 3순위: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것 4순위: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것이다. 우린 삶 속에서 4순위인 TV, 인터넷, SNS,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통해 하루의 많은 시간을 소비함으로 2순위를 미처 생각하지 못하거나 자연스럽게 미루는 경향을 지적하고 있다. 현재 MLB(미국 프로 야구)에서 가장 핫한 선수인 ‘오타니 쇼헤이’의 고등학교 계획표, 만다라트 계획표는 이미 유명해졌다. 이것을 예시로 들면서 우리도 할 수 있음을 강조 한다.
그 밖에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기 위한 3단계로 첫 번째, 일을 미루게 하는 원인을 파악하라 두 번째, 그 원인에 대한 명확한 공략법을 설정하라 세 번째, 단기적인 유혹을 제압하라를 알려주고 인간의 열 가지 인식 오류를 인정하라. 즉, 데이터가 당신의 생각보다 더 낫다는 것을 알려준다. 인간의 여러 착각(기대의 힘, 변화의 무지, 기억의 착각, 자신감의 착각)에서 벗어나야 하고 부자가 되기 위한 세 가지 실수(확신, 착각, 과신)를 피해야 한다. 영감, 동기부여, 자신과의 대화, 도파민 디톡스(Dopamine Detox-게임이나 약물 등 인위적으로 도파민 분비를 자극하는 요소나 현대인이 빠져 있는 중독적인 행동을 30~40일간 일체 차단하는 것)등에 관한 내용도 책 속에 포함 되어 있다.
유튜브를 통해 짧은 영상으로 자신이 습득한 인문학적 지식을 공유했던 저자는 책을 통해 30가지를 간략하고 명료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각각의 주제들은 논문, 책등에서 발췌를 했기에 저자가 그간 읽고 보았던 것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일일이 보고 깨닫으면 좋겠지만 현대인들은 점점 타인에 의해 정제된 정보를 습득하려는 습성이 있는 듯 하다. 부재가 과격하지만 지식을 먼저 쌓아야 돈과 성공이 가능하다는 저자의 논리에 동의한다면 한 번 읽으면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