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 모든 친환경 차차차 ㅣ 탈것박물관 20
안명철 지음, 박영애 편성위원, 탈것발전소 기획 / 주니어골든벨 / 2021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親環境 自動車
이 책은 친환경 자동차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친환경이란 자연환경을 오염시키거나 파괴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환경과 잘 어울리는 것을 말합니다. 즉, 친환경 자동차는 자연을 오염시키거나 파괴하지 않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과연 이런 자동차가 존재 하는 것일까? 현재 친환경 자동차들은 무엇이 있을까? 미래에는 어떤 친환경 자동차가 나올까? 책을 통해 알아보자.
민규네 가족에게 새 자동차가 생겼다. 그런데 누나도 민규도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 가스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과연 이 가스는 무엇일까? 자동차에겐 배기 가스가 나온다. 자동차는 휘발유와 경유를 연소시켜 에너지를 얻는다. 그 과정에서 인체와 호나경에 유해한 화학성분들이 가스 형태로 배출 된다. 이러한 배기가스가 대기에 머물며 지구를 병들게 한다. 민규는 지구를 병들게 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가 궁금해졌다.
현재 사용중인 화석 연료 자동차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가솔린 자동차는 휘발유를 이용하고 디젤 자동차는 경유를 이용하고 LPG 자동차는 액화석유가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화석 연료 자동차들은 배기가스를 만들어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를 일으킨다. 미래 친환경 자동차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전기, 알코올, 태양광, 천연가스, 수소 등이 있다. 이러한 에너지들은 공해가 적거나 없어 깨끗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책은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자동차 (Hybrid Vehicle),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천연가스 자동차(Natural Gas Vehicle), 태양광 자동차(Solar Cell Vehicle), 알코올 자동차(Alcohol Vehicle), 자율주행 자동차(Self-driving Car)를 각각 설명한다.
지금 볼 수 있는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천연가스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로는 현대 아이오닉 EV, 테슬라 모델3, 르노 조에 EV, 토요타 프리우스, BMW 550e, 렉서스 LC500h, 현대 넥소, 토요타 미라이, 기아 모하비 FCEV, 현대 에어로시티 버스, 스카니아 CNG 트럭, 구글 웨이모 미니밴, 테슬라 모델 S, 제네시스 G90, 닛산 세레나 등이 있다.
LPG 자동차와 CNC 자동차의 차이가 있다. LPG는 휘발유와 경유처럼 석유에서 추출한 가스이다. CNC는 석유와 달리 천연가스를 고압 압축한 가스를 말한다. 그렇다면 친환경 에너지는 어디에서 올까? 전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할 수 있다. 석탄을 태우는 화력 발전이 있지만 이것은 대기오염을 일으킨다. 대기오염을 일이키지 않는 원자력 발전, 물을 이용하는 수력 발전, 바람을 이용하는 풍력 발전 이 있다. 천연가스는 석유처럼 지하에 묻혀 있다. 압축천연가스 CNG는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며 액화천연가스 LNG는 도시가스로 이용한다. 수소는 전세계 어디에나 있다. 인위적으로 생산하려면 물에서 뽑아내거나 화학반응을 만들어야 한다. 바이오에탄올은 곡물을 발효시켜 얻는 에탄올이다. 처음에는 옥수수를 사용하였고 지금은 해조류를 이용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태양광은 햇빛만 있으면 된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 없이 다양한 센서와 인공지능으로 움직인다. 다양한 센서, 인공지능, 3D 카메라, GPS 등이 필요하다. 장점으로는 장거리 이동에도 운전자가 피곤하지 않고 부주의나 정보 부족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고 연비 향상으로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다. 책은 현재의 친환경 자동차와 미래의 친환경 자동차까지 설명함과 동시에 책을 읽는 아이에게 자동차 개발 전문가가 되는 방법, 20년 후의 자동차 세상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고 있다. 자동차에 관심 많은 아이가 보면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