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또 혐오하셨네요 - 우리 안에 스며든 혐오 바이러스
박민영 지음 / 북트리거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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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안에 스며든 혐오 바이러스

 

 

이 책은 현재 우리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차별과 배제편견의 모든 형태를 전방위적으로 살펴보고 혐오가 일상이 되어 가는 우리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준다뉴스 기사나 언론의 보도를 보면 교모하게 혐오를 조장하는 경우를 왕왕 본다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젠더 갈등을과 을 갈등 같은 것을 보면 기사 타이틀을 통해 혐오를 조장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연봉 1억 생산직 파업 결정’ 같은 타이틀을 보자마자 누구도 몇 년을 하루 몇 시간씩 무슨 일을 해서 연봉 1억을 받는 지에 대한 관심보다는 많이 받는 생산직인데 파업을 해?’ ‘배가 불렀네’ ‘다 짤라’ 와 같은 인터넷 댓글에 옹호하기 쉽다이것이 전형적인 을과 을 갈등을 조장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세대이웃타자이념에 대해 포괄적으로 저자는 조목조목 혐오가 난무하고 있는 현실을 말해준다혐오 하면 쉽게 떠오른 것은 특정한 집단지역인물 등을 떠올리기 쉽지만 우리 누구도 혐오에 대해 자연스러울 수 없다대표적인 예로 아무렇지 않게 ~충이라는 단어를 쓰고 읽고 사용한다또한 자신과 생각과 사상가치관이 다른 이들을 싸잡아서 매도하기도 한다대표적인 예로 예멘 난민’ 사건을 들 수 있다.

 

청소년청년주부노인을 각각 세대별로 지칭하는 단어들을 보고 혐오를 일상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청소년은 중2청년은 공포세대무기력한 세대주부는 맘충노인은 뜰딱충으로 부르며 싸잡아 혐오 한다여성 혐오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지만 여전히 일상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다외모품평몸매품평 등이 대표적인 예다그 밖에 장애인동성애자세월호 피해자이주 노동자조선족난민탈북민일본정치이슬람빨갱이까지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세세하게 짚어 준다.

 





'룸나무'라는 말이 있다룸사롱과 꿈나무의 합성어다주로 여성 청소년에서 쓰이는 말이다이 얼마나 개탄할 일인가그렇지만 이런 말들을 과연 아이들이 스스로 비하 하려고 만들었을까그렇지는 않을 것이다아이들에게 특히 여성 아이들에게 이러한 말을 쓰는 현상을 어떻게 봐야 할까너무나 유명한 말 중 하나인 2이라는 말은 기성세대나 사회에 편리한 면이 있다2병이라고 낙인 찍어 놓으면청소년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아도 되고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려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여성에게 '예쁘다'고 칭친하는데 그것이 왜 여성 혐오가 되는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그러나 여성에게 못생겼다고 하건 예쁘다고 하건 상관없이외모를 두고 품평하는 것은 모두 여성 혐오다사람을 물화시킴으로써 그가 가진 인격과 존엄을 훼손하기 때문이다.

 

물화된 대상으로서의 여성을 가장 적나라한 형태로 제시하는 것이 포르노그래피다포르노그래피에서 여성은 결코 독립적인 인격체로 등장하지 않는다여성은 기본적으로 남성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움직인다상대방의 기분이나 의사를 무화시킨다는 점에서 포르노그래피는 파시즘적이다남성의 욕망을 충족된다고 치환함으로써 성폭력을 정당화 한다.

 

 

장애인 혐오는 유서가 깊다속담은 옛말이고옛말 그른 것 하나 없다는 얘기도 하지만 속담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장애인에 대한 비하와 혐오의 정소를 거침없이 드러낸다.

 

'귀머거리 들으나 마나'

'벙어리가 서장질을 해도 제 속이 있다'

'장님이 넘어지면 지팡이 나쁘다 한다'

'문둥이 죽이고 살인한다'

 

귀머거리벙어리장님문둥이라고 부르는 것 자체가 혐오다귀머거리는 청각장애인으로벙어리는 언어장애인으로장님은 시각장애인으로문둥이는 나환자로 불러야 한다비장애인들은 흔히 장애를 결핍으로 본다이 때문에 장애인은 지피의 대상 혹은 동정의 대상이 된다그러나 조금만 인식을 바꾸면 장애는 전혀 다르게 보일 수 있다장애는 결핍이 아니라 '차이'비정상이 아니라 또 다른 정상무능이 아니라 또 다른 능력이다장애인은 모자란 존재가 아니라 또 다른 존재다.

 

 


 




혐오가 난무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민중의 고통불안분노가 크다는 반증이다정치적으로 위험한 징후다민중의 불안과 분노가 크다는 것은 체제 불안이 심해지고 있다는 증거다혐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저자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 한다.

첫째차별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

둘째경제적 격차를 줄어야 한다.

셋째공동체적 가치 지향을 담은 진보적인 이데올로기가 있어야 한다.

 

 

혐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단지 '혐오는 안 된다'는 윤리적 당위만으로는 부족하다혐오에 대한 '메타 지성'이 필요하다혐오가 정치 사회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어떤 논리적 맥락 속에 있으며그 역사적 원인은 무엇인지그 발생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알아야 한다혐오가 일상이 되어 버린 세상은 결국은 분열 할 수 밖에 없음을 깨닫고 지금이라도 하나씩 개선해 나가는 시도를 해야 할 듯 하다현재 한국 사회 속에 만연해 있는 혐오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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