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자녀에게 꼭 남겨주어야 하는 그것 - 엄마가 읽고 아빠에게 꼭 선물하고 싶은 책!
김원태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읽고 아빠에게 꼭 선물하고 싶은 책!

이 책은 부모라면 자녀에게 반드시 꼭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지혜들을 소개한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은 자신보다 아이가 더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현명하고 올바르게 사회에 보탬이 되며 자신감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기를 바란다. 저자는 목회 활동을 하면서 세 자녀를 키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우선 믿음이다. 그리고 추억, 습관, 비전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어린 자녀는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부모와 같이 교회에 출석할 수 밖에 없다. 그 모습이 자녀의 믿음과 신앙을 대변하지 않는다. 모태신앙, 유아세례, 입교 등 교회에서 청소년기를 보내고 나서 대학교에 들어가거나 직장 생활을 하면서 교회를 떠난 이들을 숱하게 볼 수 있다. 그들의 부모는 교회에서 신앙이 좋다는 평을 받고 출석을 잘하는 교인일 수 있지만 자녀들에게는 믿음을 유산으로 물려주지 못한 듯 하다.

저자는 어린 시절부터 자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기에 소소하고 행복한 많은 추억을 쌓을 것을 추천한다. 여행을 가는 것도 좋지만 상황과 여건이 되지 않으면 되도록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아이에게 늘 축복을 전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좋은 습관 10가지를 소개하면서 어린 시절부터 부모로부터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권면한다. 자녀는 양육자의 거울이다. 그렇기에 책에서 소개한 근면, 성실, 독서, 메모, 운동, 겸손, 감사 등에 대한 습관을 양육자가 먼저 실천하도록 노력하고 그러한 모습을 끊임없이 자녀에게 보여줌으로써 따라 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전혀 읽지 않는 부모가 책을 읽는 자녀를 키울 수 없다는 사실을 어쩌면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 대다수의 부모는 아이 앞에서 쉽게 분노하고 좌절하고 화를 내고 욕설을 하면서 자녀에게 올바르고 정직하며 성실한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이중성을 쉽게 보여주기도 한다.

저자는 세 자녀를 키우면서 각각의 자녀에게 다른 능력이 있음을 발견하였고 그것을 키워나가는 과장이라고 밝히면서 비전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되도록 이른 나이에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한다. 책 속에서 둘째 딸은 10살이라는 늦은 나이에 바이올린에 재능과 관심을 보여서 열심히 하고 있지만 주변 사람들은 5살에 시작해야 했기 때문에 늦었다고 만류를 했지만 지금도 여전히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더 이른 나이에 발견시켜 주지 못한 미안함을 고백하기도 한다.

예전에 들었던 이야기가 생각이 난다. 어느 목사님이 권사님 댁에 심방을 갔다. 무척 부유한 권사님은 자녀를 명문대에 진학 시키고 대기업에 취업을 시켰다. 하지만 자녀가 명문대에 진학하고 나서부터 교회 출석을 전혀 하지 않고 있었다. 목사님은 권사님에게 기도 제목을 물어보았고 권사님의 유일한 기도 제목은 자기가 죽기 전 혹은 죽은 후에라도 꼭 자녀가 신앙을 갖는 것이라는 말을 하였다. 3자가 보면 번듯한 집에 자녀를 잘 키운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부모의 눈에는 그 모든 것보다 신앙이 우선이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게 된 것이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은 무엇보다 신앙을 유산으로 남겨줘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책을 통해 깨닫게 되는 듯 하다.

미국 텍사스 주 휴스턴 경찰국은 청소년 범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고 범죄 원인을 분석하여 자녀들이 범죄자가 되기 않도록 하기 위한 글을 발표하였다.

자녀를 망치는 열 가지 비결

1.아이가 갖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이든 다 주라. 그러면 아이는 세상의 모든 것이 다 자기 것이 될 수 있다고 오해하면서 자랄 것이다.

2.아이가 나쁜 말을 쓸 때면 웃어넘기라. 그러면 자기가 재치 있는 줄 알고 더욱더 나쁜 말과 생각을 할 것이다.

3.부모의 말을 듣지 않아도 크면 알아서 할 거라고 내버려두라. 그러면 그 자녀는 커서 부모 가슴에 못 박는 일을 주저하지 않고 하게 될 것이다.

4.잘못된 행동도 애교로 봐주라. 그러면 그는 처음엔 신발을, 나중에는 자동차를 훔치다가 체포될 것이다.

5.아이가 어질러놓은 침대, , 신발 등을 모두 정돈해주라. 그러면 자기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해버리는 무책임한 사람이 될 것이다.

6.TV나 비디오를 마음대로 볼 수 있게 해주라. 머지않아 그 아이의 마음은 쓰레기통이 될 것이다.

7.아이들 앞에서 부부나 가족이 싸우는 모습을 자주 보이라. 그러면 다음에 가정이 깨어져도 눈 하나 깜짝 안 할 것이다.

8.먹고 싶다는 것은 다 먹이고, 마시고 싶다는 것도 다 마시게 하고, 좋다는 것은 다 해주라. 어떤 거절이라도 한 번만 당하면 곧 낭패에 빠지는 사람이 되리라.

9.달라는 대로 거침없이 용돈을 주라. 그러면 그 아이는 멸망의 길을 금방 찾을 것이다.

10.아이 앞에서 이웃 어른과 선생님을 자주 비난하라. 그러면 건전한 사회가 모두 그 아이의 적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