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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발견 -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윤철호 지음 / 두란노 / 2020년 3월
평점 :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이 책은 조직신학자인
윤철호 교수가 그간 성도들과 나눈 인간 이해와 복음을 받아들인 신자의 이중적 삶에 대한 고찰이다. 저자인
윤철호 목사님이 지난 10년 동안 장로회신학대학교 채플, 경기고
신우회, 교회 등에서 한 설교들 가운데서 발췌한 글들이다. 그렇기에
일관된 주제를 명확하게 보여주지는 않지만 다양한 상황과 관점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섭리, 은총과 믿음, 인간의 이중적 실존과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의 이끄심을 따라 사는
삶을 포괄하는 주제로 <복음의 발견> 이라고 책의
제목을 정했다.
믿음과 행위는 이분법적으로
구별될 수 없고 구별되어서도 안 된다. 하지만 점점 세상 속에서 외면 받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사회적 지탄은 이러한 이분법적인 생각과 삶으로 인해 발발된 듯 하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른 요즘 주일날 교회에 많은 수가 모여 예배 드리는 모습에 사람들이
왜 이렇게 실망을 넘어 분노를 표출 할까? 더 많은 수가 모이는 클럽 등에 대해서는 왜 이렇게 미온적인
반응을 할까?
이 모든 원인은
믿는 자, 곧 나에게 있음을 다시금 느끼고 있다. 그렇다면
복음이란 무엇이며 복음을 들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다시금 반문해본다. 책은
설교를 묶었기에 비슷한 예화가 많이 등장한다. 그것은 그 예화가 중요함을 알게 해 준다. 탕자의 비유, 포도원의 비유 같은 것은 하나님 나라를 설명하는 좋은
예이기 때문일 듯 하다.
책 속에는 믿음, 하나님의 사랑, 기독교의 복음, 칼빈의
섭리론, 참회, 인간론과 기독론, 구원론 등을 포괄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기독교의
복음이란 무엇인가?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하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셨다는
것이다. 십자가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기희생적인 사랑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십자가란 무엇인가?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이다. 십자가는 그 무엇으로도 끊을 수 없는 하나님 사랑의 역사적 상징이다. 그러므로
고난 속에서 우리의 믿음이 흔들리 때 우리는 다시금 이 십자가를 바라보아야 한다. 십자가를 바라봄으로써, 자기 아들까지도 우리를 위해 내어주신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 것인지 새롭게 깨달아야 한다. 우리가 이 무한하신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을 수만 있다면, 우리는
바울처럼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믿음으로 승리할 수 있다.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강조했던 존 칼빈에 따르면 어떤 사건도 행운, 우연, 변덕에 의하여 일어나지 않으며 모든 사건은 하나님의 은밀한 계획 안에서 일어난다.하나님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미리 아실 뿐만 아니라 자연과 역사의 모든 세세한 과정까지도 다스리신다. 섭리론의 본래적 의미가 단지 하나님의 통치 방식의 비밀을 아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당하는 고난과 악까지도 결단코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를 벗어날 수 없다는 확신을 말하는데 있다.
섭리론의 실천적 세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섭리론은 우리가 비록 그 이유를 다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역경을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으로 알고 겸손히 받아들일
것을 가르친다. 둘째, 섭리론은 우리가 번성할 때에 그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할 것을 가르친다. 셋째,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신뢰는 우리를 쓸데없는 불안과 염려로부터 해방시킨다.
인간에게 고통을 가져다 주는 악의 현실이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 신앙에 중대한 도전이 된다는 사실이다. 기독교 신앙은 세계의 엄청난 재난과 고통스러운 현실들로 인해 도전을 받는다.
현대인은 하나님이 어떻게 그렇게 많은 악을 허용할 수 있는지 묻는 데 그치지 않고, 그렇게
많은 악을 허용하시는 하나님이 과연 존재할 수 있는가를 묻는다. 세상의 넘쳐나는 악과 고통의 현실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존재와 섭리를 말할 수 있는가? 과연 하나님이 전능하고 선하신 분이라면, 이 세계에는 왜 그렇게 많은 악이 존재하는가? 신정론의 문제는 하나님의
전능하심, 선하심 그리고 악의 현실, 이 세 요소 사이의
트리렘마로 구성된다.
이 세상에서의 하나님의 섭리는 바로 우리 자신의 참여를 요구한다. 우리가
바로 하나님의 손과 발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손과 발이 되어 이 땅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도록 부름
받은 하나님 나라의 일꾼들이다. 우리는 고통과 절망의 신음소리로 가득 찬 이 세상에 희망의 빛을 비추어야
한다. 우리는 이 세상의 악의 세력에 대항하고, 역경 속에
있는 사람들의 고통에 동참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 땅에 하나님의 통치를 구현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려드리는 하나님 나라의 충성된 일꾼들이 되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이렇게 되기를 기원한다.
인간의 역사 속에서 가장 큰 비극적인 죄악은, 드러나는 악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의인을 자처하는 자들에 의해 저질러졌음을 우리는 기억할 필요가 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던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스스로 하나님 앞에서 가장 의롭다고 자처하던 자들이었다. 서구 역사에서 가장 추악한
전쟁 가운데 하나인 중세의 십자군 전쟁은 하나님의 이름을 내건 교회들에 의해 자행되었다. 근대에 들어
전 세계를 식민지화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원주민들을 무참하게 학살했던 나라들은 기독교 국가들이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가 정말 하나님의 편에 서 있는가'를 늘 깊이 돌아보아야 한다. 그런데 내 안에는 언제나 악인과 의인이
함께 있다. 사실 이 세상에는 100퍼센트 의인도 없고 100퍼센트 악인도 없다. 인간은 다 양면적인 존재들이다. 인간은 어떤 때에는 천사가 될 수도 있고 어떤 때에는 악마가 될 수도 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더 의로운가 더 악한가 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의인이냐 악인이냐 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서 결정되지 않는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결정된다.
믿음이란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성 속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갈 바를 알지 못한 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성실과 믿음은 대립적인 관계가 아니다. 성실이란
자연법칙과 질서를 따라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삶을 의미한다. 믿음이란, 우리 노력의 결과가 인과법칙에 의해서가 아니라 보다 더 근본적인 우연성 안에서 행동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
주어진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그 은혜를 구하며 기다리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는다. 하나님의
의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의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말한다.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 하여금 우리의 죄를 대신 지고 십자가에 달려 죽게 하심으로써,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의롭게 하신 하나님의 자기희생적인 사랑,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의이다. 이 하나님의 의는 우리에게 은혜로 값없이 주어진다. 이 은혜를 받아들이는 것이 바로 믿음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행위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서, 믿음을 통해서만 의롭게 될 수 있다.
참회는 자기를 부인하는 것이고, 고난은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것이다.오늘 한국 교회의 위기의 근본 원인은, 그리고
오늘 기독교인들이 사회로부터 불신을 당하는 근본 원인은, 우리 안에 참회와 고난, 다시 말하면 '자기부인'과 '십자가를 지고 주님의 뒤를 따름'이 없기 때문이다.
기독교는 자기부정과 자기부인의 종교이다. 예수님은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마 16:24-25)고 말씀하셨다. 자기를 부인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자기를 부인한다는 것은 자기의 유익만을 추구하는 이기적 자아를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세상의 헛된 것들에 사로잡혀 있는 탐욕적 자아를 죽이는 것을 의미하며,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위하여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다가 마침내 목숨을 잃는다면 어떻게 되는가? 그리하면 자기 목숨을 찾을 것이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마 16:25)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사는 것, 이것이 예수님이 가르치신 자기부정을 통한 자기긍정의 길이다.
믿음이 능력 있다는 말은 우리가 가진 믿음 자체에 어떤 마술적인 힘이 있다는 뜻이 아니다.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우리의 믿음을 통해 하나님이 능력으로 역사하신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본질은 자신이 얼마나 연약하고 무력한 존재인지를 철저히 인식하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만을 의지하는 데 있다. 하나님은 우리를 이러한 믿음에 이르도록 하기 위하여 때때로 광야로 내몰아 그곳에서 훈련시키신다.
책은 총 5부로 구성 되어 있다. 기-승-전-결-합 순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전개하고 방향을 전환하고 거두어 끝맺고 마지막을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되어 있다. 신앙 생활을 오래 한 사람, 특히 침체기에 있는 사람이 읽으면 좋을
듯 하다. 대다수 교회가 온라인 예배로 대체되어 있는 요즘 이러한 책을 읽음으로써 자신의 신앙의 상태와
복음에 대한 개념, 더 나아가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 인식하는 좋은 기회가 될 듯 하다.
<인상 깊은
구절>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무엇보다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 하나님의 존재를
믿는 것이다. 믿음이란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온 우주를 창조하시고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고 모든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계심을 믿는 것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 않으면, 우리는 스티븐 호킹이나 리처드 도킨스와 같은 무신론자가 되거나 불교 신자와 같은 종교인이 된다.
둘째로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기독교의 믿음의 내용은,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는 것이며 또한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기 원하신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는 것과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믿는 것은 같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존재와 본질이 바로 사랑이시기
때문이다. 사랑의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자 하신다.
그럼 하나님의 사랑은 어떤 사랑인가?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를 용서하시는
사랑이다. 베드로가 예수님께 형제의 잘못을 일곱 번까지 용서하면 되겠냐고 물었을 때 예수님은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도 용서하라고 말씀하셨다. 일곱 번을 일흔 번 용서하라는 말은 490번 용서하라는 뜻이 아니라 무한히 용서하라는 뜻이다. 이 무한히
용서하는 사랑이 바로 하나님의 사랑이다.(1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