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아파트 고스트볼X의 탄생 : 우리말의 역습 신비한 어휘력 학습 만화 4
김현수 지음, 최우빈 그림, 방민희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무섭게 빠져드는 국어 학습 만화

이 책은 신비아파트 주인공과 새로운 귀신들을 통해 다양한 국어를 손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 준다. 현재 신비아파트의 인기는 미취학, 저학년 아동을 키우는 부모들은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신비아파트는 <신비아파트 444>라는 파일럿 방송으로 2014 12 31일날 방영 하였고 이후 <신비아파트 : 고스트볼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24부작 만화 영화가 2016 7 20일 시작 되었다. 이후 <신비아파트 : 고스트볼X의 탄생 시리즈> 그리고 며칠 전 2020 3 5일 첫 방영을 시작한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더블 X 6개의 예언>까지 이어져 왔다. 현재 신비아파트는 만화를 비롯해, 영화, 뮤지컬, 장난감 심지어 주스까지 출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뽀로로, 타요에 이은 아이들의 3대 천왕 중 한 명으로 자리 잡았다.

 

<가랑눈, 가랑비, 갈피, 개발새발, 건들바람, 건방지다, 고물, 고분고분하다, 곰살궃다, 괄괄하다, 구성지다, 그느르다> 등등 이러한 순우리말의 정확한 뜻을 이해하고 있는 어른도 별로 많지 않다. 하지만 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러한 순우리말이 나오기에 아이는 보다 폭 넓은 순우리말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책 마지막엔 순우리말 카드가 준비되어 있어 친구들끼리 혹은 부모랑 카드 대결을 통해 완전히 낱말의 뜻을 숙지 할 수 있을 듯 하다.

여느 국어 학습 만화와의 가장 큰 차이는 신비 아파트의 주인공들이 직접 등장하고 스토리의 전개를 따라 가다 보면 공포스럽고 괴기한 이야기들 속에 숨어 있는 새로운 국어를 맥락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몇몇 어렵거나 난해한 것들도 잘 녹아져 있다.

등장 인물로는 최강림, 금비, 신비, 구하리, 구두리를 비롯해 만화에서 나왔던 입질쟁이, 마리오네트 퀸, 양괭이, 취생도 있고 이번 책을 통해 등장하는 공작귀, 당설귀, 그물귀, 분쇄귀도 있다. 그렇기에 아이는 처음 보는 귀신이 무슨 옛 이야기를 가지고 있고 어떠한 능력이 있으며 주인공과 어떻게 맞서 싸우는 지에 주목하여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레 국어 공부도 할 수 있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신비아파트가 흔들리자 신비가 쓰러지고 순우리말 주문진의 공격으로 피해자가 속출하자 구하리, 구두리, 최강림은 주문진을 찾아 공격에 대비한다. 그 공격을 감행했던 신사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노력한다.

6개의 장으로 구성 되어 있고 각 장이 끝날 때 마다 카카오톡 대화 창처럼 고스트 순우리말 톡톡이라고 하여 그 장에 나왔던 우리말을 한번 더 되짚어 준다. 또한 신비가 직접 순우리말의 뜻을 정리해서 알려준다. 책 맨 마지막엔 순우리말 목록이 있어 언제든 자신이 필요한 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