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뭘? - 책임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허민경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하브루타 생각 동화

이 책은 여느 동화 책과 똑같아 보이지만 실은 하브루타 교육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우선, 하브루타에 대해 알아보자. 하브루타(havruta)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을 의미하는 유대인의 전통적 학습방법이다. 교사-학생간의 관계와 달리, 하브루타 학습에서는 각자가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조직화하여 상대방에게 설명하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면서, 때로는 전혀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기도 한다. 유대인의 힘은 바로 하브루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하여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이다.

유대인들은 공부법은 두 사람이 마주 앉아서 큰 소리로 몸을 흔들면서 끊임없이 토론과 논쟁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1901년부터 시작된 노벨상 수상자의 22%를 차지한 유대인은 전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기에 언제나 전 세계인의 주목을 끌었다. 그들이 다른 민족보다 우월한 IQ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할지 모르겠지만 현실은 전세계에서 한국이 2위를 차지 했고 정작 유대인들은 높은 IQ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고로 후천적인 노력으로 그들은 엄청난 성과를 거둔 것이다.

아기 동물 친구들이 원에 처음 가는 날이다. 갑자기 아기 여우가 코끼리를 확 밀치며 들어왔다.

여우가 휙 벗어 던진 신발이 코끼리 이마에 부딪혔다. 수업시간에는 여우가 일어나서 손을 흔들며 크게 이야기 하자 친구들은 귀를 꼭 막았다. 점심 시간이 되자 여우는 그림을 그리다 말고 식당으로 후다닥 뛰어갔다. 여우가 팽개친 크레파스에 하마가 콩 맞고 말았다. 여우는 마구 떠들며 밥을 먹어서 씹던 음식이 악어 얼굴로 튀었다. 노는 시간에 여우는 새치기로 미끄럼틀을 타는 바람에 다람쥐가 떨어졌다. 모두 사이 좋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하브루타 생각놀이터 활용방법

1.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에서 책 읽기를 잠시 멈추고 어떤 장면인지 꼼꼼히 살펴보게 한다.

2.책을 다 읽은 후에는 생각 카드를 한 장씩 꺼내 어떤 장면인지 다시 떠올려 보게 한 다음, 카드 뒷면의 질문을 아이에게 한다.

3.생각카드의 네 번째 질문 카드에서는 아이가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4.QR코드를 활용하면 애니메이션 형태로 생각카드를 진행할 수 있다.

책 속에는 4개의 생각 카드가 있다. 이것을 통해 책을 읽어주는 중간에 질문을 함으로써하브루타가 이뤄질 수 있다.

 

①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코끼리의 기분은 어떨까요?

② 여우처럼 교실에서 소리를 지르면 왜 안 될까요?

③ 악어가 얼굴을 찌푸리고 있어요 악어는 여우에게 뭐라고 말하고 싶을까요?

④ 여우나 동물 친구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나요?

책을 읽어주고 7살인 아들에게 4개의 생각 카드 질문을 해 보았다. 첫 번째 질문에 아들은코끼리가 여우가 벗어 던진 신발에 맞았다. 매우 기분이 나쁠 것 같다라는 답을 했고 두 번째 질문에는시끄럽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수 없다라는 대답했다. 세 번째 질문에는너 그러지마 다람쥐가 떨어지잖아라고 답 하고 마지막 질문에는여우야 너 왜 그래?’라는 다소 엉뚱한(?)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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