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 하나님의 뜻을 알고 싶어요 -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한 믿음의 여정
이사무엘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한 믿음의 여정

이 책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최선의 선택을 원하는 이들에게 답을 제공해준다. 책 제목부터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품고 있던 궁금증을 담고 있다. 하나님은 볼 수도 만질 수도 들을 수도 없는 분이다. 물론, 누군가에게 특별히 나타나시고 말씀하시고 느끼게 해주시지만 그건 아주 특별한 경우이고 절대 다수는 하나님의 말씀만으로 하나님의 뜻을 판단해야 한다.

세상을 살다 보면 수많은 문제와 난관에 부딪힌다. 그럴 때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대로 행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하나님의 뜻을 명확히 아는 방법은 없다. 하나님은 모든 문제에 대해 Yes, No로 대답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뜻은 무엇이고 어떻게 그 뜻을 따를 수 있을까?

책의 저자인 이사무엘 목사님은 여러 예시를 들면서 현대인들이 겪는 다양한 고민들을 풀어내고 있다. 특히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대화 형식을 빌려 적재적소에 맞는 말씀과 귀한 조언들이 가득 담겨 있다. 책은 총 4파트로 되어 있다. 1.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방법 2. 광야에서 하나님의 길을 분별하다 3. 분별력을 기르기 위한 영적 영양소 4.분별력을 흐리게 하는 것들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방법

첫째, 이성을 잘 사용하라

둘째, 성경을 펼치라

셋째, 작은 일부터 순종하라

넷째, 선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라

다섯째, 말씀과 기도를 병행하라

여섯째, 환경과 상황을 살펴보라

일곱째, 신실한 크리스천의 권고를 들어라

여덟째, 하나님을 기뻐하라

아홉째, 현재의 삶에 충실하라

성도들이 겪는 광야 시간에 대해 연구한 셀리 트레비쉬는 자신의 저서에서 고난의 시기를 통과하는 네 가지 단계를 말했다. 첫째, 발가벗겨지는 단계. 둘째, 하나님과 씨름 단계. 셋째, 하나님과 친밀함의 증진 단계. 넷째, 미래를 바라보는 단계.

하나님 안에 꾸준히 거하려 노력하고, 그분의 말씀 안에 살아가야 할 이유는 우리는 모두 소견대로 행하기를 원하지만 그 소견대로 행하는 것은 하나님과 반대되는 삶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매일의 말씀 묵상을 소홀히 여기지 않고 하루의 기도를 우습게 생각하지 않으며, 늘 그분 앞에 머물기 위해 애쓰는 삶을 살아갈 때, 조금씩 그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는 인생길을 걸어갈 때 분별력의 관성이 생기게 된다.

지금 이 순간 무엇이 하나님의 뜻인지 몰라 혼란스러울지라도 답답할지라도 더욱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 앞에 거하면 그분을 더 사랑하기 위해 몸부림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분별력은 하루아침에 주어지는 초능력이 아니다. 오랫동안 경건의 훈련을 통해 쌓이는 영적 근육이다.

속도를 늦추는 삶을 위한 7가지 제안

1. 일상의 시간 가운데 작은 고독의 시간을 만들어보라.

2. 하루 중 혼자만의 티타임을 가져보라.

3. 침묵의 시간을 갖기 위해 약간 빨리 일어나보라.

4. 10분 침묵부터 시작해보라.

5. 모든 소음을 제거하라.

6. 일과 일 사이에 반드시 쉬는 시간을 가지라.

7. 개인적인 리트릿 시간을 가지라.

하나님의 뜻을 갈구 하면서 말씀을 보지 않고 기도를 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뜻이라고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고 실행한다. 믿음의 주변 사람들의 조언과 충고를 절대 듣지 않는다. 하나님의 뜻이라고 하면서 불법과 편법을 자행하고 독단적이고 이기적이고 싸움과 다툼을 일으킨다. 이 모든 것은 현재 한국 교회, 한국 성도, 그리고 독자인 내 내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예수님이 이땅에서 하셨던 일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셨던 것들을 되돌아 본다면 결코 이러한 것들은 하나님의 뜻이 될 수 없다. 선을 베풀고 사랑을 나누며 공의와 정의를 실현하고 약하고 낮은 자들의 친구가 되며 부하고 강한 자들을 인정하셨던 모습을 기억해야 한다.

예전에 들었던 설교 말씀이 불현듯 떠올랐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하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자신이 이미 마음속으로 하기 싫은 일이 있는데 그것을 외면하고 싶기 때문에 기도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 하나님의 뜻은 무엇이냐 절대 다수 마음속으로 하기 싫고 외면하고 싶고 회피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