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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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어 원전 완역본,플라톤의 대화편

이 책은 플라톤이 저술한 것으로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관련된 세 권의 책과 향연을 담고 있다. 이 네 권의 책은 플라톤의 초중기 작품들이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이는 없을 것이다. 서양 철학의 창시자들 중 한 사람이자 최초의 윤리철학자로 평가 받는 소크라테스, 그의 제자였던 플라톤, 그의 제자였던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의 명언으로 유명한 무지를 아는 것이 곧 앎의 시작이다.’이 글귀는 여전히 현재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소크라테스는 악처와 가난, 그리고 불경죄로 인한 사형으로 생을 마감하게 된다.

소크라테스가 살았던 아테네는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리 한 후 물질과 정신 번영의 중심에 있었다. 그러면서 정치와 법률은 물론이고 온갖 분야의 전문 실용지식이 절실하게 필요했고 각계각층의 의식과 교양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한 논쟁술과 수사학이 큰 인기를 끌었다. 상대주의적이고 실용적인 지식들을 지혜라고 부르는 것에 대항하여 전혀 다른 패러다임을 제시한 인물이 '소크라테스'이다. 그의 사상을 정립하고 발전시켜 표현해낸 인물이 '플라톤'이다.

이 두 사람이 절대적인 세계관과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해 내세운 개념이 바로 '이데아'이다.

이데아는 경험적인 현실세계에 맞닿아 있고 이 세계를 지배하면서도 경험 세계를 초월해서 원초적으로 존재하는 궁극적인 실제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경험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그러한 이데아의 파편들로서 불완전할 수 밖에 없고, 절대적으로 완전한 것은 오직 이데아뿐이라고 보았다.

책에 수록된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파이돈> <향연>을 통해 소크라테스가 지녔던 사상 특히 이데아에 대한 부분을 제자인 플라톤의 입을 통해 듣게 되고 그의 죽음이 어떠한 형식으로 이루어졌고 또한 죽음을 앞둔 소크라테스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보여준다. 마지막 <향연>은 에로스를 예찬하는 글이지만 그 속에도 역시 이데아가 있음을 발견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명언만 알고 있는 나 같은 철학 무지랭이(?)들에게도 이 책은 온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잘 읽힌다. ‘이데아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답은 못하겠지만 당시의 소크라테스가 지녔던 생각, 사상 전파하려고 했던 것은 어렴풋하게 알 수 있을 듯 하다. 특히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재판을 앞둔 상황에서 초연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소크라테스를 눈 앞에서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고 <크리톤>은 탈옥을 권하는 친구에게 오히려 이것을 받아들여야만 한다는 논리가 인상적이었다. <크리톤>역시 사형 선고 이후 죽음을 앞둔 사람이 아닌 그것을 즐기는 철학자의 모습이 느껴졌다.

고발장에는 소크라테스는 하늘에 있는 것과 땅 아래 있는 것을 연구하는 데 몰두하여, 궤변을 정설로 만들어서,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청년들을 타락시키고, 이 도시가 믿고 있는 신들이 아니라 다른 잡신들을 믿는 불법을 자행하고 있기에 재판을 치르게 된다. 당시 사형에 해당하는 사건에 대한 심리를 단지 하루에 끝내야 했다. 오랜 세월 비방과 모함으로 깊게 뿌리 박힌 편견을 짧은 시간 안에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사람들을 가르치려고 하고, 그에 대한 수업료를 받고자 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었다. 대단하고 고상한 무엇에 관해 아는 것이 전혀 없는 것은 동일 하지만 상대방은 아무것도 모르면서도 자기가 무엇인가를 안다고 착각하는 반면, 소크라테스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내가 무엇인가를 안다고 착각하지 않았다. 그렇기에 자신이 더 지혜롭다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생각으로 다른 많은 사람에게 미움을 사게 되었다고 밝힌다.

소크라테스는 신탁의 의미를 풀기 위해 많은 사람(정치가, 웅변가, 시인, 장인)을 찾아다니고 만나면서 최고의 명성을 지닌 사람들은 대체로 결함이 아주 많아 보였고 그들보다 못나고 부족하다고 여긴 사람들이 더 나은 분별력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은 여전히 이 나라 시민이든 외국인이든 누구라도 지혜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신의 그러한 뜻을 따라서 그들을 찾아 다닌다. 그들이 내게 지혜로운 자들로 보이지 않으면, 신께서 원하는 대로 그들이 지혜롭지 않다는 것을 그들에게 드러낸다. 그런 일에 몰두하다 보니 나랏일이나 가정사를 돌볼 시간이 없다. 이렇게 극도로 빈곤한 것도 오로지 신을 섬기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러자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나를 따라다니기 시작했다. 그들은 아주 부유한 가문의 자제들이어서 시간적인 여유가 많은 청년들이다.

조국이라는 것이 어머니와 아버지와 그 밖의 모든 선조보다 더 고귀하고 존엄하고 신성해서 신들은 물론이고 지각 있는 사람들이 조국을 가장 소중히 여긴다. 조국이 나를 전쟁터로 보내 부상을 입거나 죽더라도 그것이 정의이고 옳은 일이기 때문에 나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전쟁터에 나가서는 항복하거나 물러서거나 대열을 이탈해서는 안 된다. 전쟁터이든 법정이든 어디에서나 국가와 조국이 명령하는 것을 행해야 한다.

만일 국가가 명령하는 것이 정의에 어긋난다면 국가를 설득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고 국가에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자기 어머니나 아버지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불행을 저지르는 일이다.

진정한 철학자라면 저승이 아닌 다른 곳에서는 완전하고 순수한 지혜를 얻지 못함을 확신할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저승으로 기꺼이 가고 싶어 할 것이다. 어떤 사람이 자기가 죽게 된 일에 화를 낸다면, 그것은 그기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 몸을 사랑하는 사람임을 입증하는 충분한 증거가 된다. 그런 사람은 재물을 사랑하는 자이거나 명예를 사랑하는 자이거나 그 둘을 모두 사랑하는 자일 것이다.

많은 사람이 절제라고 부르는 것, 그러니깐 욕망에 휘둘리지 않고 욕망에 멸시하고 복종시켜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도 오직 몸을 최대한으로 멸시하면서 철학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전유물이다.

당시의 문화, 정치, 역사를 온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책의 번역이 매우 매끄럽고 주석을 통해 세밀한 부분들을 설명해줌으로써 큰 무리 없이 책을 읽을 수 있었다. 그 동안 소크라테스라는 인물에 대해 많이 듣기만 했는데 이번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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