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님 대왕님 우리 대왕님 - 배려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이수경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종대왕

이 책은 세종대왕에 대해 알려준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임금 1위는 단연 세종 대왕일 것이다. 세종 대왕을 궁궐에서 심부름 하는 무수리의 입장에서 독자에게 전달하기에 더욱더 설득력 있게 읽혀진다. 세종 대왕이 되기 전인 충녕 왕자는 어려서부터 늘 책을 좋아하고 공부도 열심히 했다. 그래서 셋째 왕자였는데도 임금이 될 수 있었다. 어릴 때부터 영특했던 충녕 왕자는 22살에 임금이 되었다.

세종 대왕은 날마다 바빴다. 나라를 잘 다스리기 위해 하는 일이 굉장히 많았다. 신하들과 함께 백성들을 위해 시간을 알려주는 해시계, 물시계, 돌로 된 악기, 멀리 화살을 쏘는 기계, 측우기 등을 발명하셨다.

세종 대왕의 최대 업적은 아마도 '한글'일 것이다. 신하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3년의 시간이 걸려 한글을 창제 하였다. 이러한 세종 대왕은 백성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32년간 직위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여느 동화 책과 똑같아 보이지만 실은 하브루타 교육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우선, 하브루타에 대해 알아보자. 하브루타(havruta)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을 의미하는 유대인의 전통적 학습방법이다. 교사-학생간의 관계와 달리, 하브루타 학습에서는 각자가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조직화하여 상대방에게 설명하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면서, 때로는 전혀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기도 한다. 유대인의 힘은 바로 하브루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하여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이다.

유대인들은 공부법은 두 사람이 마주 앉아서 큰 소리로 몸을 흔들면서 끊임없이 토론과 논쟁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1901년부터 시작된 노벨상 수상자의 22%를 차지한 유대인은 전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기에 언제나 전 세계인의 주목을 끌었다. 그들이 다른 민족보다 우월한 IQ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할지 모르겠지만 현실은 전세계에서 한국이 2위를 차지 했고 정작 유대인들은 높은 IQ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고로 후천적인 노력으로 그들은 엄청난 성과를 거둔 것이다.

하브루타 생각놀이터 활용방법

1.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에서 책 읽기를 잠시 멈추고 어떤 장면인지 꼼꼼이 살펴보게 한다.

2.책을 다 읽은 후에는 생각 카드를 한 장씩 꺼내 어떤 장면인지 다시 떠올려 보게 한 다음, 카드 뒷면의 질문을 아이에게 한다.

3.생각카드의 네 번째 질문 카드에서는 아이가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4.QR코드를 활용하면 애니메이션 형태로 생각카드를 진행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