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보드 제작기법 - 정글강사에게 직접 배우는 시리즈
류수환 외 지음 / 정글프레스 / 2004년 11월
품절


보면 볼수록 당신의 눈높이는 그만큼 올라가는 것이다. 또한 그러한 영상적인 이미지를 기억하고 그 이미지를 표현해 낼 수 있는 드로잉 실력이 갖추어진다면 당신은 훌륭한 스토리보드 아티스트가 되는 것이다. -14쪽

감정에서 느껴진 부분은 곧 손을 통해서 종이 위에 표현되어 진다. 우리가 생각할 때는 이해만하면 표현되어진다고 생각하겠지만 필자가 지금까지 작업을 하면서 그리고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얻은 결론은 애니메이션 스크립트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다고 해도 정확한 감정표현을 하지 못한다면 그건 하나의 표현된 이미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18쪽

원근감을 이해 못하는 중요한 이유는 본인 자신이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자신감이 결여되어 그림에 대한 적극성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근감을 스스로 아주 어렵게 정의하고 두려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64쪽

여러분의 그림이 성공할 것인지 실패할 것인지는 그리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머릿속에 정확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90쪽

그렇다면 우리는 애니메이션 상에서 캐릭터를 보게 된다면 제일 처음 바라보게 되는 곳은 어디일까?

물론 개인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향이 다르겠지만 대부분 가장 먼저 바라보게 되는 것은 캐릭터의 시선이다. 우리는 캐릭터의 시선을 통해서 화면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흐름이나 다음 신으로 연결되어지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고 이야기의 흐름을 더욱 극적 구조로 표현 할 수 있는 것이다.-113쪽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당양한 영상매체를 접하게 될 때 관객은 화면의 한곳을 집중하게 된다. 비록 짧은 시간이라 할지라도 화면을 주시하게 되고 화면의 내용을 이해하며 기억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또한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을 화면의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더욱 기억하게 만드는 것이 영상매체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1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