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털 같은 나날
류진운 지음, 김영철 옮김 / 소나무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은 문화의 수준이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내려올꺼라
생각하고 그렇게 배웠다. 하지만 미,유럽의 문화가 남미의 문화보다
낫다고 단정지을수 없으며, 요가,기체조등 동양 전통의 것을
서구는 지금 열심히 흡수하고 있다.
                   -신문학사에 관한 어떤 책의 내용 중- 


사실 중국의 현대문학은 나에게 생소했다.
다만 막연히 한국문학보다 뒤떨어져 있을것이고
과거에는 당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고  지금은 한창
자본주의 물결에 휩슬리고 있으니까조금은 다른 류의
작품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과거 60-70년대 정도의
소설수준과 분위기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하고
조금은 무시하는 생각도 있었던게 솔직한 내 생각이었다.
하지마 이번에 본 류진운의 [닭털 같은 나날]은 이런 나의
고정관념을 깨기에 부족함이 없던 작품이었다.
 

이 책에는 3 단편이 실려있다.
소시민의 삶을 경쾌한 필체로 써내려간 <닭털같은 나날>
한 기관의 국장자리를 두고 암투가 벌어지는 모습을 그린
<관리들 만세>
중국의 1942년 기아로 300만명이 죽은 사건을 흡사 다큐식으로
써내려간 <1942년을 돌아보다>

<1942년을 돌아보다>는 작가의 사회적 의식이 많이 투영된 작품이다.
인민보다는 정치인의 생활, 국제적 정서가 먼저 우선시 되고 그것이 역사에
남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신문에는 300만명이 기아로 굶어죽어도 한 국가원수의
이혼소식이 중시되는 것...
하지만 류진운은 흥분된 어조가 아닌 차분하고 조금은 미소를 지으면서까지
소설을 이끌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기에 더욱 국가와 개인중 어느것이 우선시 되는가 고민하게 만든다.

<닭털같은 나날>과 <관리들 만세> 이 두작품은 현대 중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작품을 읽고있노라면 중국인들의 사고 방식이 우리의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사람 저사람에게 부탁하면 아무도 힘을 들이지 않는 법이다.
여러 사람들에게 부탁한 다는 것은 아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고,
그건 거꾸로 자기가 대단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짓이다.
                                      - <닭털같은 나날> 중

"고맙네"라고 말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런데 바로 그말이 운전기사의 기분을 나쁘게 만들었다.
당신이 병이 도져서 내가 실어주었으면 됐지, 남의 손은 왜 잡고 지랄이야
                                     -<관리들 만세> 중

 

현재 한국은 웰빙의 바람이 불고 있다. 좀 더 좋고 맛있는 음식과
요가와 헬스를 하는 사람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고 새로운 애완동물을 찾고
심지어 집의 장판도 환경호르몬 걱정을 하고 있다.
실업자는 여전히 넘쳐나고 가난한 사람은 많지만
그래도 좀더 좋은 환경에서 살고자 하는 이가 많다는 증거이다.
혹자는 새로운 귀족주의라고 비판하지만 이 모습이 현재 한국의 모습이다.
따라서 어찌보면 70년정의 환경의 현재 중국 모습이고 정서도 다른 면들이
많은데 이 두작품이 우리에게 의미를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살아간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주어진 공통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상한두부때문에 부인과 티격태격하고 자존심과 자신의 모습을 바꾸면서 까지
돈을 벌기위해 오리를 팔고, 어릴때 선생님을 생각하는 것보다 현재를 생각하는것
"죽은 사람은 더이상 생각해 봐야 소용이 없는 것이다'라는 작중인물의 고백은
이호철의 <소시민>의 결말인

"결국  죽은 사람은 그렇게 죽어갔지만, 산 사람은 산 사람대로의 논리로 살고
있는 것이다."라는 구절을 생각하게 했다.

그렇게 꿈과 자신의 모습을 버려두고 <닭털 같은 나날>처럼 소시민이 되거나
<관리들 만세>처럼 자신의 이익과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온갖 모략을 짜내면서
살아야 하는 것은 중국이나 한국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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