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재테크
박경민 지음 / 책든사자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보면 부유한 주인공이 화랑을 돌아보며 그림을 감상하는 장면을 적지않게 만난다. 그들은 소위 그림을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춘 교양인으로 묘사되는데, 여기에서 '그림을 보는 안목'이란 그림 자체의 순수한 예술성을 알아보는 눈을 뜻할 수도 있지만 대게는 '돈이 될 가능성이 있는' 그림을 알아보는 능력을 뜻한다. 이런 영화속 장면들처럼 미술품을 하나의 투자대상으로 여기고 정보를 살피는 사람들은 대게가 부유층이기에 가끔 고흐나 피카소의 그림이 얼마나~ 박수근의 그림이 얼마나 오른 가격에 팔렸니~하는 이야기를 들어도 그런 이야기들은 나같은 소시민과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 여겨왔다. 일단 어마어마한 그림을 살 돈도 없을 뿐더러 어떤 것들이 돈이 될지 알아볼 눈조차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높아만 보이는 미술시장도 주식이나 부동산처럼 하나의 투자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그 수익률이 만만찮으니 지금부터라도 아트시장에 대해 공부하라고 부추기는 책이 나왔다. 바로 이 책 <아트 재테크>다. 어차피 주식이나 부동산도 처음 시작할 땐 백지상태지만 열심히 공부하다보면 어느 순간 보는 눈이 생기는 것처럼, 예술품도 막연히 두려워하거나 기피하지 말고 꾸준히 작품을 돌아보며 자신의 안목을 높히고 시장조사를 통한 정보습득으로 미술계의 동향과 흐름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잡을 수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박수근 화백이나 이중섭, 김기환 화백등의 작품은 수억원을 호가하는 터라 나같은 서민은 구매의 꿈도 꾸지 못할 작품들이다. 그런 작품들은 주식으로 치면 초우량주인 삼성전자나 SK텔레콤의 주식에, 부동산으로는 강남의 알짜배기 땅에 비유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나 주식시장에 삼성전자만 있는 것도 아니고 땅은 강남에만 있는게 아니듯이 미술품에도 박수근, 이중섭 등의 작품만 있는건 아니다. 부자들은 그런 초대박 작품에 투자를 하지만 일반 서민들은 자기 수중의 종잣돈에 맞춰 중저가의 작은 작품들부터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단다. 미술작품도 주식처럼 저가에서 고가까지 다양한 작품들이 있으니 말이다. 또한 요즘 유행하는 펀드처럼 미술품 투자에도 아트펀드라는 제품이 나와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참조해도 좋을 것 같다.

그렇지만 여기서 간과할 수 없는 것은 과연 작품을 잘 고를 수 있는 안목을 갖고 있느냐일 것이다. 또한 무작정 작품을 사고 보는게 아니라 미래의 투자처로서 어떤 이득을 남길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문에 저자는 작품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나열하고 있다.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갖고 있는 작품이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작품을 찾아내고, 각 나라별 정서와 선호도를 파악하며, 희소성의 정도, 팝아트처럼 당대의 유행에 맞는 작품인지 등등. 그러나 아쉬운 점은 이런 내용들은 미술에 무지한 나도 알만큼 일반적인 내용이며, 주로 일반인들이 투자가능한 중저가의 작품들이 아닌 초대박 예술작품 등에 해당되는 이야기라는 점이다.

또한 이 책은 그리 많지 않은 분량인지라 좀 더 가볍게 만들어 가격에 거품을 제거함이 바람직할 듯 하다. 굳이 지금의 편집과 두께 등을 유지하겠다면, 책 중간중간 저자가 예로 들어 설명하는 작품에 대한 사진 정도는 첨부해서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물론 이 책이 미술작품이나 경향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그 미술품으로 재테크를 하라는 이야기를 담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나는 그 점이 참으로 아쉬웠다!

 

아트 재테크라는 처음 듣는 용어에 호기심이 생겨 보게 된 책이지만, 나는 이 책을 다 보고 난 뒤에도 여전히 미술작품에 대한 투자는 아직 나와는 먼 이야기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내 생각으론, 주식은 그 회사의 자산이나 실적 등을 밑바탕으로 어느정도 예측이라도 가능하지만, 아트 재테크는 그 작품을 보는 안목이나 전반적인 미술계의 동향에 관한 폭넓은 정보나 교류를 갖고 있지 않다면 결코 쉬운 투자처는 아닌 듯 하다. 고로 여전히 일반인들에겐 문턱이 높다. 그러나 최근 아트펀드처럼 일반인들도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상품이 나온다고 하니 그건 반가운 일임에 틀림없다.

 

참,,,
이 책을 읽으면서 부모님이 즐겨보시는 주말 티비 프로그램 <TV쇼 진품명품>이 생각났다. 우리 주위의 골동품을 들고 나와 전문가들이 가격을 매기는 이 프로그램은 예술작품의 가치를 돈으로 책정한다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멀게만 느껴졌던 그런 작품들을 보다 친근하게 여기고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순기능이 인정되어 지금까지 방영되는 장수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만나는 그 물건들도 모두 아트 재테크의 대상이겠지.. 그러고 보니 아트 재테크.. 그리 먼 곳의 이야기만은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문득 든다. ㅎㅎ;;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늘빵 2007-02-01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런 것도 보는 분이 없으면 -_- 꿈도 못 꾸겠어요.

별빛속에 2007-02-02 2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런 것도 보는 분이 없으면 -_- ← 무슨 말씀이신지 이해가 잘 안되지만;; ^ ^;;
일반서민들은 이런 재테크, 꿈꾸기도 좀 벅차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