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기술-공격적이지 않으면서 단호하게 나를 표현하는, 폴렛 데일, 푸른숲

'고장난 녹음기 테크닉'은 우리의 타당한 의사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을 상대할 때 효과적이다. 또 까다로운 사람들을 상대할 때도 한번 써볼 만한 방법이다. 우리가 할 일은 상대방이 어떤 말로 반격하든 똑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마치 고장난 녹음기처럼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이다. 아무리 끈질기게 공격하거나 저항하는 사람도 이 '녹음기 전략'에는 두 손을 들고 만다. 고장난 녹음기와 말씨름하는 것은 불가능하니까.

사례-나는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주면서 5주의 기한을 주었다. 그리고 그날 이후에 제출되는 논문은 어떤 이유에서든 받지 않겠다고 못을 박았다. 마침내 5주 기한이 끝나는 날, 과제를 제출하지 않은 몇몇 학생이 나를 찾아왔다. 그들 가운데 한 학생이 예외를 인정해달라며 나를 이런 식으로 조종하려고 했다.

댄:정말 죄송합니다, 교수님. 하지만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겨서 논문을 끝내지 못했어요.

나:미안하다, 댄. 하지만 5주 기한이라고 공지를 했잖니. 시한이 지난 과제는 받을 수 없다.

댄:하지만 지난밤 컴퓨터 프린터가 고장이 났어요.

나:안됐구나, 댄. 하지만 5주 기한이라고 공지를 했잖니. 시한이 지난 과제는 받을 수 없단다.

댄:지금 제 플로피 디스크 안에 과제가 담겨 있어요.

나:물론 그렇겠지. 하지만 5주 기한이라고 공지를 했잖니. 시한이 지난 과제는 받을 수 없단다.

댄:교수님, 제발....교수님 강의에서 최소한 B학점을 받지 못하면 제 평점이 뚝 떨어질 거예요.

나:그럴 수도 있겠지. 하지만 5주 기한이라고 공지를 했잖니. 시한이 지난 과제는 받을 수 없단다.

댄:장학금을 못 탈지도 몰라요.

나:참 안됐구나. 하지만 5주 기한이라고 공지를 했잖니. 시한이 지난 과제는 받을 수 없단다.

댄:정말 불공평하세요, 교수님.

나:당연히 넌 그렇게 느끼겠지. 하지만 5주 기한이라고 공지를 했잖니. 시한이 지난 과제는 받을 수 없단다.

 ...누군가를 도와주는 것과 그 사람의 노예가 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여성들은 내키지 않아도 '예'라고 대답함으로써 자신의 시간과 요구를 소홀히 여기는 실수를 자주 저지른다. 변화를 이끌어내고 싶다면 가장 먼저 변해야 할 사람은 나 자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