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파란눈 석학들을 스님으로서  이곳 한국으로 오게 하시는 이분에 대해 궁금했다가 지나가는 글에서 읽게 되었다.  숭산이라는 그분을 그토록 존경하는 이유가 있었구나.... 내가 그분에 대해 궁금했던 모든 것을 도올이 써 놓았다.

 

 

도올 김용옥이 본 숭산스님! 

내가 숭산의 이름을 들은 것은 하버드 대학에서 교수들의 대강을 하고 있을 때

내 학생중에 한국불교전공을 지망하는 어느 참하고 예쁘장한 미국 여학생으로 부터 였다.

내 기억으로 그 여학생의 이름은 베키라 했고, 그녀는 하버드 대학 학부를 졸업할 때

하버드 대학 통틀어 전체 수석을 했으니까 무지하게 머리가 좋은 학생이었다.

 

 그런데 베키는 당시 한국불교사를 가르치고 있던 나를 만날 때마다 '쑹싼쓰님' 운운하는

것이었다. 베키의 '쑹싼쓰님'에 대한 존경은 가히 절대적인 그 무었이었다.

그러면서 베키는 나보고 자기가 존경하는 학자인 당신이야말로 꼭 하번

'쑹싼쓰님'을 만나보라고 조르는 것이었다.

당신과 같은 훌륭한 한국의 학인이 쑹싼스님을 안 뵙는 것은 뭔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이다.

 

 베키가 아무리 나에게 쑹싼스님을 만나보라고 권고했어도 나는 그를 만날 생각이 없었다.

주기적으로 여기저기 돌아다니시는데 어느 날 케임브리지 젠센터에 오셔서 달마토크를

하시니깐 그때 꼭 한번 만나라는 것이었다.

 

 '쑹싼쓰님'의 달마토크 때는 하버드 주변의 학.박사들이 수백명 줄줄이 모여든다는 것이다.

내가 사실 불교계의 인맥을 파악한 것은 최근의 일이므로 그때만 해도 누가 누군지를 전혀 몰랐다.

 

실상 속마음을 고백하자면 나는 '쑹싼쓰님'을 순 사기꾼 땡중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인즉슨 나에게 다음의 명료한 두가지 생각이 있었다.

하나는 저 베키를 쳐다보건대, 저 계집아이를 저토록 미치게 만든 놈,

즉 저 계집아이가 숭산이라는 개인에게 저토록 절대적 신앙심을 갖게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무슨 사교적 권위의식을 좋아하는 절대론지일 것이고 따라서 해탈한 인간으로 간주될 수는 없다.

자기는 자유로울지 모르지만 타인에게 절대적 복속과 부자유를 안겨주는 놈은 분명 사기꾼일 것이다.

 

  또 하나는 달마토크의 사기성에 있었다.

숭산이 다 늙어서 미국엘 건너온 사람인데 무슨 영어를 할 것이냐?

도대체 기껏 지껄여봐야 콩글리시 몇 마딜텐데,

영어로 말할 것 같으면 천하에 무적인 도사 김용도 하버드에 와선 벌벌 기고 있는데,

지가 무슨 달마토크냐 달마토크는?

하버드 양코배기 학박사들을 놓고 달마 토크를 한다니 아마도 그놈은 분명 뭔가 언어 외적

사술을 부리는 어떤 사기성이 농후한 인물일 것이다.

정도는 언어 속에 내재할 뿐이다.

 

  그런데 베키의 간청에 못 이겨 케임브리지 젠센터 한구석에 쭈그리고 앉아 숭산의

달마 토크를 듣는 순간, 나는 언어를 잃어버렸다.

 

 나는 그의 얼굴을 보는 순간 그동안 나의 식의 작용 속에서 집적해 왔던 객기가 얼마나 무상한 것인가를 깨달았던 것이다.

한 인간이 수도를 통해 쌓아올린 경지는 말과 말로 전달되지 않는다.

그것은 오로지 몸과 몸으로 전달될 뿐이다.

몸과 몸의 만남은 언어가 없는 것이기에 거짓이 끼여들 수가 없는 것이다.

나는 그의 얼굴을 쳐다보는 순간, 그가 해탈인이었음을 직감했다.

 

 그의 얼굴에는 위압적인 석굴암의 부처님이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동네 골목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땅꼬마가 들어 있는 것이 아닌가?

몸의 해탈의 최상의 경지는 바로 어린애 마음이요,

어린애 얼굴이다.

동안의 밝은 미소, 그 이상의 해탈, 그 이상의 하느님은 없는 것이다.

 

 숭산은 거구는 아니라 해도 결코 작은 덩치도 아니다.

당시 오순 중반에 접어든 그의 얼굴은 어린아이 얼굴 그대로였다.

 

그의 달마토크는 정말 가관이었다.

방망이를 하나 들고 앉아서 가끔 톡톡치며 내뱉는 꼬부랑 혀 끝에 매달리는 말들은 주어 동사 주어 술부가 마구

도치되는가 하면 형용사 명사 구분이 없고 전치사란 전치사는 다 빼먹는 정말 희한한 콩글리쉬였다.

그러나 주목할만한 사실은 영어의 도사인 이 도올이 않아 들으면서 그 콩글리시가 너무 재미있어

딴전 볼 새 없이 빨려 들어갔던 것이다.

 

 그의 달마토크가 다 끝나갈 즈음, 옆에 있던 금발의 여자가 큰스님께 질문을 했다.

내 기억으로 그 여자는 하버드 대학 박사반에 재학중인 30세 전후의 학생이었다.

그녀가 물었다.

"What is love?"

 

큰 스님은 내처 그 여학생에게 다음가 같이 묻는 것이었다.

"I ask you, what is love?"

그러니까 그 학생은 대답을 잃어버리고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었다.

 

그 다음 큰스님은 이렇게 말했다.

"This is love"

그래도 그 여학생은 뭐라 할말을 찾지 못하고멍하니 앉아 이었다.

그 학생을 뚫어지게 쳐다보던 동안의 큰스님은 다음과 같이 말을 잇는 것이었다.

"You ask me, I ask you, This is love"

 

인간에게 있어서 과연 이 이상의 언어가 있을 있는가?

아마 사랑 철학의 도사인 예수도 이 짧은 시간에 이 짧은 몇 마디 속에 이렇게

많은 말을 담기에는 재치가 부족했을 것이다.

나는 숭산 큰스님의 비범함을 직감했다.

그의 달마 토크는 이미 언어를 뛰어넘고 있었다.

 

그리고 이미 국경도 초월하고 있었다.

오로지 인간, 그것 뿐이었다

 

............................................................................. 

"You ask me, I ask you, This is love." 애니어그램 5유형인 내가 듣기에는 '진리 찾기'와 '사랑'이 '지금여기'에서 일치되는 순간의 묘사다. '진리'를 갈구하며 케임브리지 젠센터 한구석에 자리잡은 학생들과, 가르침을 주고 사람을 만나러 먼 길을 건너오신 스님의 만남 그 자체가 '사랑'이라는... 나아가서 모든 수업, 강의, 상담, 만남, 수만가지 직업활동(집안일을 포함해서), 책읽기 등등이 다 사랑일 수 있겠다. 마음먹기에 따라서... 일이 꼬여서 짜증이 나는 순간마다 그 말을 떠올릴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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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rles de Foucauld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나를 사랑하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사랑 받을 만한 사람이 되는 것뿐입니다.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의 선택입니다.
내가 아무리 마음을 쏟아 다른 사람을 돌보아도
그들은 때로 보답도 반응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신뢰를 쌓는데는 여러 해가 걸려도,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이라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인생은 무엇을
손에 쥐고 있는가에 달린 것이 아니라,
믿을 만한 사람이 누구인가에 달려있음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의 매력이라는 것은 15분을 넘지 못하고,
그 다음은 무엇을 알고 있느냐가 문제임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최대치에
나 자신을 비교하기보다는
내 자신의 최대치에 나를 비교해야 한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인생은 무슨 사건이 일어났는가에 달린 것이 아니라,
일어난 사건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무엇을 아무리 얇게 베어낸다 해도 거기에는
언제나 양면이 있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언제나 사랑의 말을 남겨 놓아야 한다는 것을.
어느 순간이 우리의 마지막의 만남이 될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해야 할 일을 하면서도
그 결과에 대해서는 마음을 비우는 자들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영웅임을
나는 배웠습니다.

사랑을 가슴 속에 넘치게 담고 있으면서도
이를 나타낼 줄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음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나에게도 분노할 권리는 있으나
타인에 대해 몰인정하고
잔인하게 대할 권리는 없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진정한 우정은 끊임없이 두터워진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랑도 이와 같다는 것을.
내가 바라는 방식대로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 해서
나의 모든 것을 다해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도 좋다는 것이 아님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또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친구라고 해도
때때로 그들이 나를 아프게 하고,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들을 용서해야 한다는 것을.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용서를 받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고
내가 내 자신을 때로 용서해야 한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아무리 내 마음이 아프다고 하더라도
이 세상은 내 슬픔 때문에 운행을 중단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환경이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라도
내가 어떤 사람이 되는가 하는 것은
오로지 나 자신의 책임인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서로 다툰다고 해서
서로가 사랑하지 않는 게 아님을.
그리고 우리들이 서로 다투지 않는다고 해서
서로 사랑하는 게 아니라는 것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밖으로 드러나는 행위보다
인간 자신이 먼저임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하나의 사물을 바라보면서도
보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는 것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앞과 뒤를 계산하지 않고 자신에게 정직한 사람이
결국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서 앞선다는 것을.
내가 알지도 보지도 못한 사람에 의하여
내 인생의 진로가 변할 수도 있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사람들을 도울 힘이
내게 없다고 생각할 때에도
사람들이 내게 울면서 매달릴 때에는
여전히 그를 도울 힘이 나에게 남아 있음을 나는 배웠습니다.

글을 쓰는 일이
대화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내 마음의 아픔을 덜어준다는 것을 나는 배웠습니다.

나는 배웠습니다.
내가 너무나 아끼는 사람들이
너무나 빨리 이 세상을 떠난다는 것을.

그리고 정말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타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는다는 것과
나의 믿는 바를 위해 내 입장을 분명히 한다는 것,
이 두 가지 일을 엄격하게 구분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다는 것을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나는 배우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것과 사랑을 받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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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현 전대툥령의 서거는 많은 것을 떠올리게 했다. 노무현 전대통령이 대통령답지 않은 언행을 할때마다 실망스럽고 걱정되기도 해서, 칭찬보다는 우려를 많이 했던게 사실.(나보고 대통령하라면 아무것도 못할거면서-그래서 안하지만...ㅋ) 
 작년 촛불시위로 어수선해지는 정국도 마음에 안들고, 대통령을 뽑았으면 자기가 뽑지 않았더라도 인정하고 협조해야 하는 거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고, 약해진 경찰력도 걱정되면서 나이가 들어가니까 보수적이 되나보다...라고 생각했더랬다.

 그런데 노 전대통령이 인터넷상에서 정치토론을 하면서 정치에 한걸음 또 다가서는 듯 보여서 우려와 못마땅한 시선을 던졌던 것이 사실이고, 박연차 게이트가 드러나면서 '그럼, 그렇지~'라는 마음이 들었다. 적절한 처벌이 뒤따라야할 거라는 생각도 하면서...

 그랬는데... 스스로 몸을 던져버리다니... 처음 그 사실을 듣고서는 황망스럽고 믿어지지 않았다가,  자꾸자꾸 뉴스를 보다보니 사실로 다가오고, 안타까운 마음과 욕했던 것에 대한 미안함이 공존했다. 그렇게 떠나버리다니.....

 이 일을 계기로 보수와 진보의 싸움이 더 격해지지 말고 서로 화해하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래본다. 그것이 노 전대통령의 안타까운 죽음이 헛되지 않고 희생제물이라도 되어 우리 사회를 좋은 방향으로 살리는 길이 되지 않을까?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과는 다른 경우지만 같은 결과를 얻기를 마음 깊이 바래본다. 

 우리 사회는 좀더 섬세해져야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다. '그까이꺼 대~충' 말고, 좀더 세심하게 자기 일에 열중해서 나은 방향을 찾아보고 개선하고 발전해야 할 것이다. 다른 사람과 의견조정을 하는 일도 목소리 높여서 이기려고만 한다거나 '그쪽이 알아서 하세요~'라며 피해버리기만 하지 말고 의견조율을 잘 해가며 타협점을 찾아갈 수 있어야할 거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릴적부터 아이들과 부모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가는 것을 배우고 익혀서 몸에 배어야 한다는 생각도 든다. 질서와 규칙을 익히고 지키면서도 자유로운 창의성과 자발성이 죽지 않도록 기를 살려주어야겠고... 

 세상의 이런저런 부조리한 일들에 걱정도 되고 욕도 하게 되지만, 또 부모의 할 일이 많고 책임이 크다는 생각도 들지만 그것이 그닥 짐스럽지 않은 요즈음이다. 부조리한 나자신을 받아들이고 사랑하게 되면서부터...?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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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창시절에 참 어려웠던 과목이 도덕, 윤리 과목이었다. 큰애도 이 과목에서 여전히 헤매고 있는데, 남편이 "너, 도덕적이지 않아서 그러니?"라고 딸애에게 농담을 했었다.  

 헤르만 헤세나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은 빠져들어 읽었더랬는데 철학쪽 책들은 별로 말랑말랑하지 않아서 손이 가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고보면 좋은 소설이나 영화는 좋은 철학 서적만큼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그나마도 지금의 나이에 철학책이나 잠언집이라도 들춰보려는 마음이 드는 것은 내가 '지나치게 도덕적'이어서 살기가 빡빡했기 때문에 해답을 구해야만 했기 때문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오늘 아침 TV채널을 돌리다가 OCN에서 'The Girl Next Door (내겐 너무 아찔한 그녀)' 영화를 하고 있는 걸 보았다. 고등학생 매튜와 두 친구들의 대화가 유쾌하고 주인공의 느낌이 너무 맑아서 보기 시작했다가 끝까지 눈을 못 떼고 말았다. 청소를 미뤄두고...

 엘리샤 커스버트와 에밀 허쉬 주연의 영화인데, 한 모범생 고등학생이 이웃집을 잠시 봐주러 온 포르노 배우 직업을 가진 예쁜 소녀와 만나면서 사회의 어두움과 직면하며 어려움을 헤쳐가면서 겪는 여러가지 에피소드를 유쾌하게 담은 성장기라고 할 수 있겠다.(난 왜 성장기에 매료되는지...)  

 이 영화에서 생각에 잠기게 하는 대목은 매튜가 장학생 후보로서 연설하는 연설문이었는데, 예쁜 소녀 다니엘과 만나며 겪은 일들을 통해 바뀌게 된 윤리관을 이야기하는 대목이다.  

매튜曰,  "그동안 모범생으로서 살아왔고 보이스카웃 정신으로 살면 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그게 전부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윤리적인 것이란 저에게 있어선 무언가 지킬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끝까지 지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질스러운 일도, 어리석은 일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의 연설을 하고, 기립박수를 받는다. 물론, 장학금은 좀더 모범적인 연설을 한-케네디의 연설을 인용한- 학생에게 돌아가지만... 

 내가 매튜같은 생각을 20대에 했더라면 좀 더 많은 걸 잃지 않았을텐데... 라는 생각이 든다. 매튜는  작은 도덕성을 넘어서서 사랑과 우정, 품위에 대한 열정으로 그 모두를 지켜냈다. 가고싶던 대학까지도... 울고불고 하거나 악다구니를 하지 않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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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관에서 오늘 집상을 했다. 재가복지대상 어르신들을 모시고... 풍경구성법을 했는데, 그림을 그리기 전에 우선 살아오면서 행복하셨던 시절을 떠올려 보시라고 했더니, 한 어르신이  

"행복했던 때가 있긴 뭐가 있어.. 사는게 전쟁이었지" 하셨다.  

"한 순간두 행복했던 순간이 없으셨어요?"  

"애들 다섯 두고 남편이 세상을 떠났으니 행복은 무슨..."  

"...그럼...남편 계실때는요?"  

"아, 읎어."  

"음.. 첫날밤은요?"  

"ㅋㅋ몰러~~" 

아무리 어려운 환경에 처해도 행복을 찾는 눈이 발달된 사람들이 있다.  

또, 지금 마음이 우울하면 행복했던 순간이 일생에 한번도 없었던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이 마음에서 비롯되니 마음이란 참...오묘하다. 

행복했던 시절, 행복했던 순간을 자주 떠올려보는 것도 마음의 건강에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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