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왕삼매론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성인 말씀하기를
<병고를 양약으로 삼으라> 하셨느리라.

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제 잘난 체하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일어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공부하는 데에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된다. 그
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수행하는 데에 마(魔)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 데에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모든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일을 계획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풀리면 뜻이 경솔해지지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많은 세월을 두고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친구들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한다면 의리를 상하게 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순결로써 사귐을 깊게 하라> 하셨느니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진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 무리를 아루라> 하셨느니라.

공덕을 베풀 때는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게 되면 불순한 생각이 움튼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덕 베푼 것을 헌 신짝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억울함을 당할지라도 굳이 변명하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변명하다 보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의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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