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룡의 '재미있게 사는 사람이 성공한다.'를 재미있게 읽다가 접어 두었다. 심심할 때 다시 읽어야지...

-재미있게 살려면 세상을 조금만 다르게 보면 된다. 일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놀기 위해, 휴식하기 위해 살 수도 있는 것이다. 오히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기 위해 직장을 다닌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 않는가.

취미는 일을 위한 휴식이자 재충전이라는 낡은 생각을 버리자. 박정희 시대에 사기치던 레퍼토리일 뿐이다. ...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도 즐길 수 있는 취미는 얼마든지 있다. 운좋게 적은 돈으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하나 찾아낸다면 그때부터 새로운 인생이 펼쳐질 것이다.

*난 다행히도 돈 적게 드는 취미를 가졌다.

-독서(도서관에서 빌려보면 돈 안듦. 대신 조금 더 부지런해져야...)

-생각하기(전혀 돈 안듦)

 

*여기에 덧붙여서 A-FROG 5단계 사고 과정으로 분석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A:그것은 나로 하여금 살아있다는(alive) 느낌을 주는가?

F:나는 그 결과 더 행복하게 느낄 수 있는가?(feel)

R:그것은 현실(reality)에 바탕을 두고 있는가?

O:그것은 내가 다른 사람들(others)과 잘 지내도록 하는가?

G:그것은 나의 목표(goals)를 이루는 데에 도움이 되는가?

 

내 취미는 또 다행히도 이 모두에 합당하다고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