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리뷰에서 '그렇게 사는 것이 옳아서 라기 보다는 그렇게 살 수 밖에 없는 인간. '자유'라는 낙인이 찍힌 또하나의 카인.' 이라는 글귀가 마음을 '때린다.'

모두다 그렇게 살 수 밖에 없어서 그렇게들 살고 있는 것 아닐까... 태어날때부터 프로그램되어 있나? 혹자들이 말하는대로 사주팔자대로...? 하느님을 믿으며 사는 사람들이나, 부처님을 따르며 사는 사람들이나, 무신론자들이나 중생들의 삶의 방식은 거기서 거기고 그러면서 또 각각 다르고... 수도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또 각각 달리 그렇게 살 수 밖에 없어서(그게 마음 편하니까) 그렇게 사는 걸거다.

요즈음 책만 읽으며 사는 삶(하루종일 책만 읽고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을 내가 왜 피하려 하고 사람들 속에 섞여 들어가야 한다고(이웃사랑을 실천하며 살아야 한다고) 강박적으로 생각하는 걸까 궁금한 생각이 들었다. 결론은 내가 좋아하는 책들이 나로 하여금 책만 보고 있지 못하게 말린다는 것이다. 실천을 강조하는 책들이 내 마음에 와닿으니... 틱낫한 스님의 '화'에서, '모든 것은 변한다. 내가 서 있는 유일한 토대는 '행위'뿐'이라는 대목이나, 성서에서 이웃사랑의 실천을 강조하는 부분이나, '모리와 함께 한 마지막 화요일'에서 가족사랑과 자신이 소속된 지역사회와 공동체에 헌신하기 등.

나에게 주어진 사명이라고 생각했던, 때때로 내가 그다지 원치는 않는다고 생각했던 상담가의 길이 결국은 나의 선택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도를 닦는 것도. '그것이 옳아서' 라기보다는 '그렇게 살 수 밖에 없어서' 라고 해야 맞을 나의 성장동기때문에. 그외에는 잘 할 줄 아는 것도 없고 잘 하고 싶은 것도 없으니까...

이렇게 생각하고 나니까 성서말씀대로 하느님의 법을 지키며, 자기를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삶을 살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에 대해서 전처럼 안타깝고 잘못살고 있는 것 같고 큰일난것 같고 하는 식의 판단을 덜 하게 될 것 같다. 그 사람들 나름대로 '그렇게 살 수 밖에 없어서', 그리고 어떤 삶의 방식에도 장점이 다 있으니까 어떤 삶이 '더 바람직한' 삶이라고 규정할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단지, 개인마다 각각 자신의 삶의 방식에 대해, 또는 그로 인해 문제를 느낄 때, 그래서 도움을 청할 때, '그 개인에게 좀더 나은(만족스러운)' 방식에 대해 탐색하도록 도움을 줄 수는 있겠지...

아아... 나는 어째서 아무것도 알지도 못하는 주제에 얼마나 많은 판단을 하는지...

그래서 선현들께서 겸손하라고 가르치시나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