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 자르기

하늘은 높고 청명하며 가을의 햇살은 따사롭다.
폭포수 아래에서 검법을 익히는 자가 있다.
일명 '칼로 물 베기’
이 검법을 익혀야 '달빛 자르기'로 들어 갈 수 있다.
심신(心身)이 하나가 되고, 나아가 몸과 마음을 잊는 경지에 도달해야 검신(劍神)이 될 수 있다.
‘칼로 물 베기’ 수련을 시작한 지 어언 17년이 흘러갔다.
이제는 폭포수의 무게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달인(達人)의 경지에 도달했다.
천지 기운을 검(劍)에 모아 우렁차게 떨어지는 폭포수를 찰라에 자를 수 있게 되었다.
물론 폭포수는 순식간에 잘라진 상처가 아물었다.
이제 ‘달빛 자르기’를 익힐 때가 되었다.
달빛은 물과 달리 형체가 없는 빛이다.
보름달이 밝게 뜨면 바위산 정상에 오른다.
소나무 가지 사이로 요요(耀耀)히 만월(滿月)이 흐른다.
달빛을 느끼려면 심신이 공적(空寂)한 상태에 몰입되어야 한다.
일말(一末)의 번뇌 망상이 일어나면 달빛은 느낄 수 없다.
오로지 성성(惺惺)한 육감과 영감으로 달빛의 흐름을 감지 할 수 있는 것이다.
‘달빛 자르기’는 자르는 자도 없고 자르는 대상도 없는 자르기다.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일으키는 무위자(無爲子)의 행위인 것이다.
그것은 불법(佛法)을 깨친 수도자의 불행(佛行)과 같다.
고른 호흡으로 내공을 쌓아 망상이 일어나지 않으면 마음이 우주와 활연관통(活然貫通)한다.
달과 내가 둘이 아니며 심신이 경계에 무애하여 자재한다.
서슬 푸른 칼과 소나무 가지 사이로 쏟아지는 달빛과 어우러져 검무(劍舞)가 펼쳐진다.
“야~앗! “
‘달빛 자르기’도 완성한 그는 하산하기로 하였다.
이제 가족이 기다리는 집으로 간다.
아, 얼마만인가! 아내와 아들들은 잘 지내고 있을까?
속세에서 검술을 펼치는 것이 더욱 어려운 것이다.
이제까지 닦은 무예를 보전하고 세속사와 감정에 흔들리지 않도록 보임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행각의 전략은' 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 百戰百勝)' 일 뿐이며
살인검(殺人劍)과 활인검(活人劍)을 능수능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완을 길러야 한다.
멀리 장천(長天)으로 학이 울고 간다.
달빛은 더욱 시리고
그리운 산정에는 노송(老松)이 고고(孤孤)히 버티고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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