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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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맑스주의를 소설에서는 '손님'이라 칭한다. 당시 '손님'이란 마마병으로 무서운병을 칭했던 말인데, 아마 6.25 전후에는 기독교와 맑스주의가 '손님'같은 존재였을것이다. 이 소설 제목에서 알수 있듯이 소설은 기독교와 맑스주의에 대한 내용으로 당시 황해도에서 벌어졌던 양민학살의 내용을 주제로 하고있다. 이 사건은 처참하고, 혼란스러운 시대의 비극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 소설은 이런 비극을 제대로 전달을 못하는것 같아 아쉽다. 소설 전개방식도 특이한데, 전개는 양파까듯이 점점 사건에 접근해서 결국엔 사건의 전모가 밝혀지는데 왠지 이런 전개방식은 추리소설에나 있을법한 방식인데, 솔직히 이런 소설에서는 안 어울리는 방식이다. 또한 주인공이 보이는 환영들은 사건의 당사자들이여서 그들의 회고를 들어보면 사건당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알수있지만, 누가 말하지는지도 헷갈리고 이북사투리 또한 알아듣기 힘든 말이 있어 사건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따랐다.

작가가 이 왜 이런방식으로 양민학살사건을 소설에 등장시켰는지 모른다. 이 소설에 나오는 회고적인 방식보다는 그 당시 사건을 1인칭 또는 3인칭으로 전개했으면 더욱 처참하고, 비극적으로 느껴졋을것을 같고, 더욱 가슴에 와닿았을것 같았는데, 작가는 정말 어려운 방식을 고집한것 같다. 또한 책을 읽어보면 기독교와 맑스주의가 왜 격돌하게 됐는지도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 독자로서는 혼란스럽고, 작가는 마땅히 기독교와 맑스주의에 대해 그 당시의 이해관계와 6.25 전후의 상황을 설명했어야 한다. 단지 이 소설은 양민학살사건의 전모만 밝히려 들었지 기독교와 맑스주의의 이해관계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이 나와있지 않아, 나로서는 혼란스러웠다. 황석영이라는 대작가를 보고 작품을 선택했는데, 왠지 비극적이고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민족적인 사건을 겉핥기 식으로 알게되어 기분이 씁쓸하고 찝찝하다. 아쉬울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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