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인생공부 - 보고 듣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니콜로 마키아벨리 원작 / PASCAL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적이 정말로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있는가?", "어떤 목적이든 정당화 될 수 있는가?"

"정당화될 수 있는 수단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이러한 질문들은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윤리적 딜레마를 그대로 반영합니다. P.21

지금 현 사회에 일어나는 일들과 빗대어 생각해보게 되었던 문장

과연 비상계엄도 정당화 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지게 했던 부분이였다.

총 4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생공부를 하기위한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어떻게 해석하고 읽느냐에 따라 독자들에게 다가오는 의미도 다르게 느껴질 것 같다.

특히나 지금 현 사회랑 비교하면서 생각하고 읽다보면 많은 질문과 의문점들이 생겨난다.

마아키아벨리의 정치 철학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해보고 자신의 삶에 잘 반영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인생의 모래시계에서 더 많은 모래가 빠져나갈수록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

.

그는 정치적 실패와 배신, 생명의 위협을 통해 권력의 냉혹함을 깨달았으며, 나이가 들수록 더 명확하고 현실적인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깊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이 경험은 그에게 권력의 잔혹한 실체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정치 지도자가 생존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라도 권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그의 현실주적 사상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점이 되었습니다. -P43~P.46

<군주론 인생공부>처럼 이런 고전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었으면 좋겠다.

어렵고 지루할 것만 같은 고전의 틀을 깨버린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