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 드링크 - 인류사 뒤편에 존재했던 위대한 여성 술꾼들의 연대기
맬러리 오마라 지음, 정영은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벽돌같은 두꺼운 책에 한번 놀라고

생각보다 너무 재밌고 흥미 있어서 두번 놀랬다 :)

 

 

여성들이 술을 만들고 팔고,

다양한 술들이 이 세상으로 나올 수 있었던 이유 !

 

 

생계를 위해 가정에서 맥주를 만들어 팔기 시작한 여성들.

 

 

곡물들로 맥주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와인, 사케, 증류주, 보드카, 칵테일 등 다양한 술들의 역사를 공부 할 수 있는 흥미진진한 시간 ㅎㅎ

 

 

 

로마에서는 "따숨" 이란 세계 최초의 여성용 술도 있었는데, 이게 술의 성별화가 시작된 순간이라고 한다 . p.58

 

 

 

쓰디쓴 독한 술을 좋아하는 남성들과 달리,

달달하고 맛있는 술을 좋아하는 여성들을 위한,

지금으로 치면 도수가 낮은 소주들과 다양한 과일향이 나는 술들이 여성용 술에 포함되지 않을까. ㅎㅎ

 

 

 

여성의 음주는 가부장적 사회에 대한 도전이다.

그런 의미에서 술마시는 여성은 가부장제가 확고하게 자리잡는 로마 사회에서 불청객이었다. p.62

 

 

 

예나 지금이나 꼰대들은......항상 어딘가에 한 두사람씩은 꼭 있기마련.. :<

예전보단 훨씬 ~ 자유로워졌지만 아직까지도 젊은 여성들이 술을 먹는거에 대해 못마땅해 하는 사람들이 한두명씩은 꼭 있는 것 같다는 ...... ㅠ.ㅠ

 

 

중세시대에 수녀원에 들어가고 싶지는 않지만 조금이나마 자율성을 누리고 싶은 여성들에게는 또다른 길이 있었다.

바로 맥주를 만드는 것이 었다. 다만 당시에는 맥주가 아닌 에일이라고 불렀다. p.76

(에일에 홉을 추가 해야 맥주라고 불렀다)

 

 

 

여성 = 술 특별히 생각해본 적 없던 조합이였는데,

이렇게 연관되어 알아가니 흥미로웠다.

 

 

오늘날 우리 여성들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마실 수 있는 '술의 역사'를 제대로 알고나니 술맛이 더 꿀맛일 것 같단 기분이 든다. ㅎㅎ

 

 

주구장창 마시는 술이 아닌,

술에 대해 공부하고 맛과 향을 음미 하며,

여기까지 발전해온 수많은 술들에 대해 생각해보며 건전한 음주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도록 만들어 줄 것만 같은 책 < 걸리 드링크 >

 

 

매력적이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