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시장
이경희 지음 / 강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장의 활기차고 정겨운 모습 뒤로 악날하고 처참한 모습들을 보여주었다.

상인들과 손님들 사이에 가격 흥정이 오가고,

추가로 오고가는 덤은 넘치는 인심으로 생각하며 다시 찾는 곳이 시장이였다.

정겨움이 넘치는 곳이라 생각 했던 시장이라는 곳 이면에는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아픔들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었다.

대도축산이 그 중에 하나였다.

동네 개들을 모조리 훔쳐와서 사람들에게 내다파는 박사장

대도축산에서 잡혀온 개들을 도살하는 경숙.

그리고 이 모든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삽교.

삽교는 대도축산에 잡혀와 운좋게 경숙에 의해 살아남은 개다.

삽교의 관점에서 모란시장의 이면의 이야기들을 듣게 된다.

욕심많은 인간들과 말못하는 짐승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잔혹한 이야기들.

개고기 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소고기 또한 고기가 되기전에 한 생명이 였음을 생각 해야 한다.

아무래도 강아지를 키우는 견주 입장이라 모란시장을 읽으면서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처음엔 박사장을 나쁘게만 생각했지만 결국 나도 똑같은 사람이란걸 알고 나니,

박사장을 욕 할 수만은 없었다.

생선, 고기, 꽃 등 사람이 먹는 모든것들은 하나의 소중한 생명이였기에.

.

.

처참하고 안타까운 결말은 깊이 반성하고 되돌아보게 하였다.

결국 다 모든게 부질없다는 것을.

모든 생명은 태어났다가 다시 땅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인간도, 짐슴도 예외 없이.

.

.

아직도 곳곳에 있는 시장들 속에는 개를 도살해서 파는 곳이 있다고 들었다.

최근 개고기를 먹지말자는 뉴스가 이슈되면서 많이 줄어들고는 있는 추세지만,

암암리에 거래되고 있는 곳들 때문에 개 사육장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개고기라는것에 한정되어 생각 하지말고

조금 더 넓고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개선해야 하지 않을 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