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 - 세계적 지성이 전하는 나이듦의 새로운 태도
파스칼 브뤼크네르 지음, 이세진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오지 않은 날들을 위하여 .

뭔가 심오하면서도 철학적이였다.

그렇게 인생의 반이상을 살아간 사람들의 나머지 인생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되었고

지금 나의 남은 인생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인생은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하면서 바이올린이라는 악기를 배우는 것"이라는 문장이 정말 와닿았다.


매일 하루하루가 반복적인것 같아 , 지루하다고 생각할 때도 있지만 

실상 매일 하루하루가 미묘한 차이로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그렇게 미묘한 한끗차이로 다름을 알고, 

새로운걸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로 매일 준비 하고 있다는 것.


항상 나에게는 내가 바라는 일들만, 

내가 원하는 대로만, 좋은일들만 생기길 바라며 지냈던 나날들을

부끄럽게 만들었던 문장.


"너에게 닥치는 일이 네 뜻대로 닥치기를 바라지 말라. 만사가 일어나야 하는 대로 일어나기를 바라는 자는 행복할 것이다. " -에픽테토스 


무슨일이든 겸허히 받아들일 준비 상태가 되어있다면, 

어떤일이 일어나도 큰 충격으로 다가오지 않을 것이고,

그렇게 무던히 잘 헤쳐나갈 수 있을거란 의미이지 않을까.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인생선배의 조언과 격언들이 거만하고 철없던 나의 모습을 한없이 더 부끄럽게 만들었다.

한치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 
꽉 막힌 생각과 이기심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언제가는 늙고, 

언젠가는 죽음이 다가 올 테니, 

나 다음 세대에게 어떻게 하면 조금더 좋은 세상을 남겨줄 수 있는 어른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고민해보고 노력하며 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