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선택을 위한 최고의 질문 - 당신의 인생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지금 물어야 할 것들
워런 버거 지음, 이경남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나서, 평소 나의 대화방법과 질문법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동생과 대화를 하다보면 동생은 가끔 그런말을 한다.
'넌 답정녀 야' 라고.
 
그냥 궁금해서, 질문하는건데 왜 그렇게 생각해? 라고 말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은연중에 듣고싶은 대답을 정해놓고 질문을 한것 같기도 하다.
 
'무엇을 안다거나 모른다는 내 생각이 틀렸을수도 있다고 시인할 만큼 겸손해야 한다.' -p.49

 
질문하는 습관을 들이고,
질문을 할 때는 어떻게 질문을 해야 창의적인 답변이 나오게 되는지 ,
어떤 생각과 마음으로 상대방에게 질문해야하는지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또한 개방형질문방법과 폐쇄형질문방법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고나니,
평소에 나의 질문방법은 상당히 폐쇄형 질문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ㅎ
 
예/아니오 답만 요구하는 폐쇄형 질문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 듯 하다.
'어떻게 지내세요?'
오랜만에 연락하는 지인들과 안부인사를 물을 때 늘 사용하던 질문이였는데,
단 한번도 이 질문이 폐쇄형 질문이란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
생각해보니, 이렇게 물었을 때 돌아온 답변은 '늘 똑같은 일상이죠 뭐' 이런식의 단답형 답이 돌아 왔던 것 같다.
 
이런 질문을 개방형 질문방법으로 바꾼다면
'오늘은 뭐가 가장좋았어요?' , '요즘 특별히 관심이 가는 분야가 있으세요?' 등이 있다고 한다.
개방형 질문을 통해 조금 더 다양한 답변들이 나오고 대화가 조금 더 원활하게 이어나갈 수 있다고 말해준다.
 
답이없는 문제에도 답을 찾아야 할 때 질문방법을 변경하니 다양한 답변이 나오는 신기한
광경을 보며 좋은질문을 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서 너무 유익했던 시간이였다.
 
가족들과 대화 할 때도, 친구들과 대화 할 때도
직장생활을 하며 직장상사와 대화를 하고 질문을 할 때도.
일상에서 질문 하는 방법을 터특하고 질문의 스킬을 레벨 업 할 수 있었던 시간.
 
 
질문을 하기전에 한번 더 생각하고 안전하게 질문하는 방법을 익히며 완벽한 질문을 하기 위해선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하고 이를 게을리 하면 안된다는 마음가짐으로 꾸준히 실천해서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질문을 하는 멋지고 당당한 사람이 되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