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리 삭스 지리 기술 제도 - 7번의 세계화로 본 인류의 미래 Philos 시리즈 7
제프리 삭스 지음, 이종인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온 세계화의 시대들이 인류의 전망과 상호의존성을 확대하면서

우리는 글로벌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웠다.

인류의 공동 역사와 취약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공통의 관심사와 가치관을

파악할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공유된 번영과 평화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

p.69

 

지난 7만 년의 변화를 관통한 단 한 권의 책!

인류의 역사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만을 탁월하게 정리해 놓았다

-<총,균,쇠> 제레드 다이아몬드 강력 추천작

 

 

세계화의 역사부터 시작하여 호모사피엔스의 세계화, 농업의 세계, 말이 주도한 세계화, 정치의 세계화,제국주의의 세계화, 기술과 전쟁의 세계화, 불평등의 세계화, 21세기 세계화를 위한 조언을 쭈욱 읽으면서 그 동안 전세계적으로 지리, 기술, 제도로 인해 각종 사회가 만들어지기까지 다양한 역사적 이야기들을 알아가면서 배울 수 있었다.

 

말의 순치, 문자체계의 발달, 야금술.

기원전 1000년 경에는 동부 지중해와 서부 아시아에서 경제와 사상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자 해상교역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구조를 가진 도시국가들과 농업과 광업에 바탕을 둔 도시국가들이 고전 시대의 지상제국으로 발전하게 되었다고 한다.

.

.

'글로벌 무역' 의 중요성

상업은 "폭넓은 지식과 모든 종류의 개선된 제품들을 상호교환" 함으로써 필연적으로 힘의 균형을 가져온다.

무역은 지식의 확산을 돕고 마침내 세력의 재균형을 가져온다고 스미스는 말했다.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이 발명되고 , 산업화시대가 들어서고, 그렇게 발전하여 디지털 혁명시대가 온 지금 .

이제는 환경적ㆍ사회적ㆍ행정적 ESG투자가 높아지고 있다.

 

기후가 변화하고 , 팬데믹으로 인해 고통받는 요즘.

우리의 삶은 변해가고 있다.

빠르게 변화해 가는 삶에 대해 우리는 변화를 받아들이고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

 

전세계적으로 각 나라와 각 기업과 개인 모두가 힘을 합쳐서 변화해 가는 사회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지켜나가야하는지,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는 시간이였다.

21세기에 살아남기 위해 이 책은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