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독서법 - 당장 실천 가능한 세상 심플한 독서 노하우
최수민 지음 / 델피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고 있는 것이 아무리 많다 할지라도

그것을 실천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만 못하다.

서로 친하다고 해도 믿지 않으면 친하지 않은 것만 못하다.

이처럼 실천과 믿음은 중요한 것이다.

공자

 

일년에 보통 책을 몇권이나 읽을지 목표를 세웠다.

목표를 채우면 그 후론 마음 내키는 대로 읽거나, 책읽는 걸 잠시 접어 두기도 했었다.

그렇게 읽은 책들이 한해 대략 150권 정도.

 

많으면 많고 적으면 적게 읽었다고 생각 할 수도 있다.

목표했던 권 수만 채우면 그 뒤는 별 의미를 두지 않았다.

그래서였을까.

 

어느 순간 책을 펼쳐도 집중이 되지 않고,

그 책이 그 책 같고, 점점 흥미를 잃어갈 때 쯤이면 소설 책을 읽으며 근근히

책읽기는 계속 되었다.

 

책 읽기를 시작한건, 여러분야의 책을 읽고 그 안에서 다양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 였다.

책 읽는게 습관도 있었지만, 언제나 손에 들려있는 책이 주위사람들 눈에는

책을좋아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서 책을 더, 손에서 놓지 않았던 것도 있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고나면 기억속에 남는 책들은 몇 권 되지 않는다.

특별히 진짜 재미있었거나, 찐으로 감명받은 책이 아닌 소수의 책 말곤 제목과 저자만 겨우 기억할 뿐이였다.

 

독서는 완성된 사람을 만들고

담론은 재치 있는 사람을 만들며

필기는 정확한 사람을 만든다.

베이컨

 

제대로 된 책읽는 방법을 모르고 무작정 '읽기만' 했던 나.

목차 독서법이란 책을 읽고서 책을 읽는 마음가짐과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사실, 책에서 목차가 중요하단 건 다양한 책들을 읽으며 익히 알고 있었다.

알고 있었지만, 목차의 큰 타이틀만 읽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던 적이 많았다.

굳이? 본문에서 읽을 텐데 읽을 필요가 있을까 ?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

 

그런 나를 알고 있었다는 듯이,

책은 읽기가 아니라 '쓰기'에서 시작하라고,

왜 목차를 먼저 손으로 쓰고 책을 읽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사실 이 책을 읽을 때는 내용이 궁금해 쓰기보단 '읽기'를 먼저 하고

그 후에 목차 독서법에서 알려주는 방법 대로 해보았다.

순서는 뒤바꼈지만, 목차를 노트에 손으로 쓰면서 다시 한번 읽었던 내용을 상기 할 수 있었다.

'이래서 손으로 적어보라고 하는구나 ' 번뜩 떠올랐다.

목차 독서법에서 알려주는 순서대로 한다면 본문 내용을 파악하는데 확실히 도움 될 것 같다.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시간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간을 통해서만 우리는 삶을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다.

시간 속에 있을 때 우리의 삶 또한 존재하기 때문이다.

.

.

우리가 책을 읽는 데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적이다.

책만 종일 읽기에는 우리의 삶이 그렇게 한가하지는 않다.

하지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책이 필수적인 도구다.

이러한 도구를 활용해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많은 독서법 중 시간을 아껴주고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은 목차 독서법이다.

p.205~206

 

제대로 된 책 읽기와 기억에 오래남는 책 읽기.

좋은 책을 읽고 주변 지인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데 기억이 나지 않아 애매모호 할 때 등

목차 독서법 노트를 활용하여 나의 기억력에 대한 부담도 덜어주고 나중에 내가 읽은 책들을

따로 정리하지 않아도 쉽고 편하게 확인 할 수 있는게 제일 큰 장점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여기서 배운 방법을 토대로 내 스타일의 목차 독서노트를 하나 하나 채워나가는 습관을 만들어서 독서를 진정으로 즐기는 독서가가 되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