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0년, 열하로 간 정조의 사신들 - 대청 외교와 『열하일기』에 얽힌 숨겨진 이야기 서가명강 시리즈 16
구범진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하일기 속의 '열하이야기'가 사실을 그대로 옮긴것이 아니라는 저자의 발견과 1780년을 분수령으로 조선과 청의 관계가 크게 달라졌다는 핵심 주장을 공유하고 싶다는 이야기로 시작되는 이 책은, 


역사에 대해 내가 많이 무지했구나라는 생각과 동시에 역사는 알면알수록 신기하고 재밌다는 걸 느끼게 해주었다.


1780년은 지금까지 한국사에서 '아무 일도 없었던 해'로 여겨졌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말에 나조차도 1780년이 무슨 해였지? 라고 의문을 품고 있었다는 사실😅


청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지금과는 달리 그 당시에는 사람이 직접 걸어서 천리길을 가야하기에, 청 황제의 생일날을 맞춰 축하하기위해 날짜를 계산하고 한달 전부터 준비하고 축하하는 세세한 기록들.


또한, 건륭제가 1780년 칠순잔치 장소를 굳이 열하로 정한 이유가 천연두 문제때문이라는 것.등등


사실 누구나 다 아는 큰 역사적인 사건들이 있던 날들이 아니고서야 그 시대에 어떤일들이 일어났는지 관심있게 공부하는 사람외엔 1780년대에 일어난 일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 책은 이 시대에 일어났던 일들을 이야기해주듯이 독자들에게 전달해준다.


부끄러운 사실이지만 박지원의 열하일기에 대해 얕은 지식뿐이였는데..


책을 읽으며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게되었다.


또한 챕터별로 묻고답하기가 있어 의문점이 들었던 부분들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역사를 좋아하고 역사에 대해 깊이있게 공부하면 할 수록 또다른 사실이 나오고 그걸 찾아내며 알아가는 기쁨을 함께 맛 볼 수 있었던 시간🙂


어느정도 역사에 대해 관심이 있고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읽으면 더더욱 효과만점일듯🤩



*이 도서는 21세기북스의 협찬을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