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누리 지음, 신동민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다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쌓이는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를 만나보았다. 
길벗스쿨의 그래서 이런 ㅇㅇ이 생겼대요 시리즈는 
첫째아이가 유치원때 부터 너무 좋아하고 즐겨보는 책이다. 
요즘 아이들이 문해력이 너무 부족해서 
시험문제를 푸는데 문제자체를 이해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학업성취도가 많이 떨어지는데 요즘엔 국어문제 뿐만아니라 
수학과 과학같은 이과적이 사고를 해야하는 과목도
문제를 서술하여서 어렵게 나오기 때문이다. 
게다가 요즘 아이들은 한자를 잘 모른다. 


내가 어릴적만해도 뉴스나 신문 그리고 책에 한자 그대로 적혀있는 글을 많이 보았다. 
하지만 요즘엔 한자어표기를 안하다보니 
아이들이 쉬운 한자어조차 이해 못 할 때가 참 많다. 
우리가 쓰는 말가운데 60%가 한자어로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자를 잘 모른다.
일상에서 자주 쓰기 때문에 한자어라고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한자어가 생겨난 유래를 앎으로서 어휘실력도 늘고 
국어공부에도 자신감이 생길 수 있는 이 책을 만나게 되서 참 좋다! 


<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한자어를 골라 재미있는 4컷만화와 함께 유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 한자어를 쓰는지 머릿속에 쏙쏙 넣고~ 
본문을 읽음으로서 한자어의 발생과 사용의미를 배우게 된다. 
그리고 더불어 비슷한 한자어나 속담, 사자성어까지 
함께 익힐 수 있으니 일석이조~ 아니 일석삼조인 듯 싶다! 


1장에서는 생활속에서 만나는 한자어에 대해 나와있다. 
사족 / 기우 / 허세 / 퇴짜 / 만두 / 양말 / 명함 / 교활 / 백일장 / 용수철 / 철면피 / 
점심 / 상인 / 짐작 / 섭씨 / 동장군 / 압권 / 염치 / 난장판까지 19개의 단어가 나와있다.

2장에서는 뉴스에서 만나는 한자어로 석권 / 낭패 / 박빙 / 절충 / 유예 / 대책 / 
희생양 / 금자탑 / 심금 / 빈축 / 박차 / 출사표 / 불야성 / 선입견 / 전철 / 농락 /
경종 / 초미 / 면죄부 / 각광 / 요지경까지 11개가 나와있다. 

3장에서는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한자어로 발견 / 숙백 / 고무적 / 노파심 / 
천리안 / 귀감 / 수작 / 주마등 / 회피 / 등용문 / 외래어 / 부합 / 고육책 /
문외한 / 세계화 / 의사소통 / 화촉 / 좌우명까지 18가지가 나와있다.

4장 한자어 같지 않는 한자어에서는 이판사판 / 안성맞춤 / 사이비 / 야단법석 / 
고자질 / 술래 / 창피 / 줄행랑 / 아수라장 / 잡동사니 / 도무지 / 십년감수 / 
어영부영 13개의 한자어가 나와있다^-^!


한자어의 뜻은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을 참고해 풀이가 되어있고~ 
한자어에 여러가지 뜻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쓰이는 뜻을 주로 적어놓았다! 
또한 단어의 유래는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이기때문에 
자료마다 전해지는내용이 조금씩 다르거나 학자마다 주장하는 내용이 
다르기도 하기에 맨 마지막 페이지의 참고잘를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왼쪽의 상단에 배울 단어가 크게 나오고 말풍선안에 한자로 쓰여져 있다. 
그리고 바로 아래 짧고 정확한 뜻풀이가 되어있다. 
또한 왼쪽의 하단에는 단어의 겉뜻부터 속뜻 에문이 나와있고~
비슷한 관용어나 비슷한 고상성어와 예문 등이 친절하게 덧붙여져 있어서 
배운단어를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오른쪽의 유래와 설명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노랑밑줄로 표시해주니 
눈에도 확들어와 가독성도 좋고 외우기에 더할나위 없이 완벽하다!


어른인 나 역시도 이 책을 같이 읽으면서 
이게 한자어였다고?하고 놀라는 단어들도 많다^-^! 
이 책에서 후세에 남을 만한 뛰어난 업적이란 뜻의 "금자탑"을 배우고 
유재석이 mc로 출연하는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 
유퀴즈로 나온 답이 금자탑이였어서 맞출 수 있었다.
아이랑 생활속에서 만나는 한자어 뿐만 아니라.. 
뉴스에서 나올만한 단어들을 배워서 잘 활용하고 있다. 
고무적, 숙맥, 노파심 등 아이들이 잘 모를 재미있는 한자어도
 서로 질문하고 맞추고 보내는 겨울방학이 알차게 느껴진다. 
한자어 같지 않은 한자어들 또한 배우면서 앞으로 
더 똑소리가 나는 아이들이 될 것 같다 ♬ 
뒷표지의 책날개를 보면 그래서 이런말이 생겼대요, 
그래서 이런 관용어가 생겼대요 시리즈가 있는데 
앞으로도 계속 나올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시리즈들까지도 꼭 만나보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