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인지가 뭐예요? - 혼자서도 공부 잘하는 어린이의 비결
윤선아 지음, 방상호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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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텔레비전에서 메타인지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곤 한다. 

메타인지? 사실 나도 위즈덤하우스의 <메타 인지가 뭐예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그 뜻을 몰랐었다!! 

책의 프롤로그를 보면 책을 펼치게 된 원인이 뭐때문인지 물어 본다. 

혼자서도 공부 잘하는 방법이 알고 싶어서? 혹은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아니면 부모님이 읽어보라 해서? 

어떤 이유에서건 이책을 읽게 된 것은 행운이라는 사실이라 말하는 저자^-^! 

그 이유는 메타인지가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고, 

내 삶을 더 행복하게 하는 비결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고 한다. 

메타인지르 발휘해서 나를 더 잘 알게 되고, 

그러므로 나 자신을 인정하고 더 사랑할 수 있고, 

더 나은 모습을 위해 노력하기 쉬워진다고~

이 중요한 메타인지는 오로지 나 스스로가 길러내야한다고 한다. 

여러 시도와 실수를 통해 오직 나만이 좋아지게 할 수 있고~ 

오직 나만이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에 더욱 궁금해진다!



메타인지가 필요한 순간이 여러가지 예로 나와있는데~ 

무언가를 해야하는 건 알겠지만 몸과 마음이 영 움직이지 않을 때! 

무엇이든 아무래도 못할 것만 같은 때! 반대로 뭐든 잘해야만 할 것 같은 때! 

심히 하고 있는데 나아지는 것 같지 않을 때! 

뭔가 해야 할 것 같은데 뭘 해야할지 잘 모르겠을 때!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메타인지라고 한다~ 

이런 상황을 한번도 안겪어본 사람은 없을 것 같다. 

아이들 뿐만아니라 어른도 해당되는 이야기들이다~


쉬어 가는 페이지에는 공자의 책 논어의 위정편에 따르면 

25000년 전에 공자도 제자들에게 메타인지에 대한 가르침을 남겼다고 한다.

 지지위지지 知之爲知之 (아는것을 안다고 하고) 

부지위부지 不之爲知之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 

시지야 是知也 (이것이 곧 아는 것이니라)

생각의 영역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지나간 일에 대한 기억, 

공부한 내용에 대한 기억, 어떤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한 기억이다. 

또한 느끼기 추리하기 판단하기 상상하기 모두 생각의 범주에 포함된다. 

뇌의 전두엽 / 두정엽 / 측두엽 등 

뇌세포들의 신호를 통해 생각 위의 생각을 알아차릴 수 있다.

메타인지는 모니터링, 컨트롤링의 활동을 통해 내 생각을 알아 차리고  

조종하는 내 생각의 관찰자이자 총사령관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면 나아질 수 없듯이.. 

내가 모르는 것에 대한 것을 알 수 있고 

바꿀 수 있으면 더나은 나로 만들어간다는 사실!


혼자서도 공부 잘하는 어린이의 비결 <메타 인지가 뭐예요?> 

책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책이 복잡하지 않고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다. 

카툰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아이들이 즐겁게 볼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단순히 메타인지에 대한 설명에서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똑똑해질 수 있도록 계획세우는 방법도 알려준다. 

메타인지의 주인은 바로 나이기에~ 내 생각과 행동을 내가 알고 바꿀 수 있다는 것!!

무엇보다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해주기에~ 

어른도 아이도 읽고 또 읽고 반복해서 습득하여 실천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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