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년, 읽기 쓰기가 공부다 - 평생 공부력을 만들어 주는 읽기·쓰기 습관의 힘
전안나 지음 / 키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독서가 아이들의 삶과 엄마의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좋은 관계를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동안 저자 정안나작가는 [1천 권 독서법] [기적을 만드는 엄마의 책 공부] 

[초등 하루 한 권 책밥 독서법]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사회복지 글쓰기] 등의 책을 출간했다. 

꾸준한 독서를 통해 어른의 삶도 아이의 삶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딸 셋 모두 책읽기를 좋아해서 수시로 책을 손에서 눈에서 놓지 않지만.. 

안타깝게도 쓰기는 싫어하는 것처럼 보인다. 

중학교 1학년 그리고 초등학교 4학년의 두아들을 독서와 쓰기로 키워낸 

엄마의 노하우가 들어있는 <초등 6년 읽기 쓰기가 공부다>를 읽어보았다.


크게 네가지 파트로 나뉘어져 있었다. 공부습관 만들기편 : 당신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나요?

일기습관 : 당신은 애독자인가요? / 쓰기습관 : 당신은 글쓰기가 즐겁나요? / 

공부습관 실천하기 편 : 당신은 공부를 즐겨하나요?

제목만 들어서 아이들에게만 하는 이야기가 아닌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습관을 잘 갖춘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인 나부터 

책읽는 모습을 보여 주려고 꾸준히 노력하고 글을 쓰는 것 또한 보여야한다는 것이다.

초등학생 때 읽기와 쓰기 습관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래서 읽기와 쓰기를 통해 자녀의 평생 공부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평생 공부력을 쌓아야하는 것이다!


대학입시를 위한 공부가 아닌, 인생을 위한 공부를 했으면 좋겠다는 말.. 

성적표 속 숫자를 위한 공부가 아닌, 인생을 잘 살아가기 위한 공부를 했으면 좋겠다는 말.. 

격하게 공감이 된다. 머리로는 너무 잘 알고 이성적인 판단이 가능한데.. 

아이를 키우다보니 자꾸 감정적으로 판단하게 되고 

해야 할 학습분량을 미루고 미루고 하지 않을 때는 화가 난다. 

감정적인 대응은 매우 좋지 않음을 알고 있지만 현실속에서는 분을 내는 

나의 모습을 많이 발견하고 속상해하고 실망한다. 

그래서 이런 책들을 읽을 때 나를 돌아보게 되고 다시금 아이들을 향해

너그러운 마음을 갖을 수 있도록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아이에게 줄 유산 두가지! 읽기와 쓰기 능력! 

앞으로 인공지능과 경쟁하며 살아야하는 우리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유산은 읽고 쓰는 힘이라고 한다. 

단순히 정보를 얻는 것을 뛰어넘어 깊이있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필요하다.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 

글을 읽고 생각하는 사람은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사람이 될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부모의 역할인듯 싶다.


교육은 학교나 학원에서 지식을 가르치는 행위이고~ 

학습은 스스로 생각하고 습득해서 지식을 자기것으로 만드는 행위이다. 

아이들이 교육을 받은 후에는 반드시 자기것으로 만드는 학습을 해야 온전한 공부가 된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어야하고 논리적으로 글을 씀으로서 

타인을 설득할 수 있으며, 남들과 다른 독창적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키워야한다.

읽고 쓰는 힘은 아이의 평생 공부력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글쓰기를 싫어하지 않는 아이로 키우기위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고,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며,어휘력을 기르고, 좋은 글이나 책을 읽고, 생각을 많이 해야한다. 

이를 위해 기본 생활습관을 지키는 아이로 키워야한다. 

무엇보다 책이 있는 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충분한 책을 구비해야하겠다. 

또한 시키는 것이 아닌 함께 할 수 있도록 좋은 부모로 아이에게 모범이 되야한다. 

아이와 좋은 관계를 맺는 부모를 가진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교감을 하여 안정적이된다. 

대화하는 부모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꽃으로도 때리지 말아야한다. 

아이도 하나의 인격체라는 것을 인지하고 배려와 존중으로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앞의 내용들을 보면 아이가 읽기 쓰기를 위한 공부하는 법이라기보다~ 

부모의 발상의 전환과 노력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아이와 교감하며 거실을 공부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칭찬을 하며 아이 스스로 기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크게 4가지 파트를 뛰어 넘으면 실제 초등 글쓰기 사례가 나와있어서 

아이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를 실천해볼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을 읽으며 깨달은 수많은 것들을 꼭 실천함으로서 

아이들이 남은 초등생활동안 더 책읽기를 좋아하길 바래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