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빛나는 1%를 믿어준 사람 - Stories of Teachers Making a Difference
제인 블루스틴 지음, 도솔 옮김 / 푸른숲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아마 많은 선생님들은 대학시절에 교육철학과 관련된 과목을 한 두과목쯤은 수강했을 것이다. 그리고는 역시 교육학은 고리타분하다는 생각을 하며 한자어로 가득한 두꺼운 책을 덮고(역시나 돈 아깝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아~~ --;) 딴짓만 하다가 시험기간이 되면 부랴부랴 철학자 이름 외우기로 마무리를 했던 기억..

나 또한 아이들의 선한 눈망울과 호기심어린 눈빛과 늘 함께 한다는 생각에 정말 선생님이 되고 싶었다. 물론 두꺼운 교육철학책을 공부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사실 교사로서 아이들을 어떻게 대할지, 마음가짐을 어떠해야 하는지,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무엇인지를 배우려면 250여 페이지 밖에 안되는 이 책을 읽어보는 게 훨씬 도움이 될 것 같다.

교직 생활을 하면서 예전 나의 학창 시절의 모습과는 너무나도 달라진 현실에 좌절도 많이 하고, 닮고 싶지 않았던 딱딱한 교사가 되어가는 내 모습에 상처도 많이 받았다. 어떤 노력에도 변화되지 않는 아이들, 가끔씩은 깜짝 놀랄 정도로 이기적인 아이들을 보며 내가 뭘 할 수 있겠어..나의 무능력을 애써 정당화시키기에 급급했던 나날들.. 흔들리는 정체성으로 올바른 교사의 모습이 참으로 절실하게 필요했었는데, 책 안에 소개된 수많은 선생님들은 나에게 이런 길을 가라 손짓을 한다.

그렇게 거창하지도 않다. 격려의 말 한 마디가 한 아이의 인생을 바꿀 수 있고, 따뜻한 어루만짐이 아이의 상처를 곧바로 치료할 수 있으며 사랑으로 가득한 시선이 거센 반항의 몸짓을 잠재울 수 있다. 이런 일을 겪은 수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책인 것 같지만, 자식을 둔 부모도 이 책을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것 같다.

책을 덮으면서 내 마음에 남아있는 선생님을 한 번 떠올려 보았다. 여러 분이 계시지만, 이 나이 되도록 아직 연락도 못드린 분이 대부분이다. 졸업한 제자들의 연락이 오기를 애타게 기다리면서 정작 나는 선생님께 연락 드리기를 소홀히 했으니.. 참 죄송스럽다. 안 그래도 연말인데 연하장도 부쳐 드리고 오랜만에 연락을 한 번 드려야겠다. 기억을 하시든 못하시든 흐뭇해하실 모습을 상상하니 나도 사알짝 미소가 지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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