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놀이 30 - 어휘력으로 문해의 기초를 다지는
문지영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이 심각한 아이들. 매일 고민을 했습니다. 책을 읽혀야 하나, 낱말 찾기를 시켜야 하나. 이래도 저래도 고민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문해력은 4단계를 거쳐 성장하며, 문해력은 읽기,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까지 포함하므로 무척 중요함을 더욱 더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문해력은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고, 무슨 활동을 해도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점을 해결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만나고나선 고민의 끝이 보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국어 수업은 물론, 다른 과목 수업까지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풍부합니다. 게다가 놀이로 익히니 아이들이 학습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서 학습을 할 수 있으니 일거양득 아닌가요.

 

초등 사서교사 다섯 분이 모여 만들었으니 초등 수준에 정말 딱이지 뭐예요.

 

문해력 놀이가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는 낱말을 익히는 단계로, 이 중에선 낱말 땅따먹기가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당장 저희반 아이들과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단계에선 낱말 잇기 활동으로 이모지 책 수수께끼가 글로 만이 아닌 이모지로 문해력을 익히는 흥미로운 활동이 될 것 같습니다. 3단계는 낱말 넓히기 단계로, 낱말 미로 탈툴 활동을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부록으로 도서관 놀이도 있는데요, 역시 사서 선생님들의 세심함이 돋보입니다.

 

독해력 고민, 이 책과 싹 다 해결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