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 3단계 - 읽기 유창성을 바탕으로 한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ㅣ 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3
윤희솔.소선중 지음 / 길벗스쿨 / 2025년 9월
평점 :
소리내어 읽는 것이 좋다는 것만 알고 있었다. 요즘 아이들의 문해력이 심각하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는 모르고 있었다. 그런 내 고민의 해결방안을 잘 엮은 ‘문해력력이 좋아지는 소리내어 읽기’책이 나왔다. 밝고 귀여운 표지부터 눈길을 끈다. 읽기 유창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이라니! 나는 3단계를 받았는데. 3단계는 2학년 1학기 과정이라고 한다. 초등학교 수석 선생님과 베테랑 선생님께서 만드셨구나. 어쩐지 단계단계 알차게 엮은 것이 바로 눈에 보인다.
이 책은 1단계 정확성. 틀리지 않고 정확하게 읽는 연습을 하고, 2단계 신속성. 어절과 문장을 끊임 없이 빠르게 연결하여 읽는 훈련을 하고, 3단계 표현성. 의미를 담아 자연스럽게 읽는 훈련을 하게 된다.
목차를 보고 깜짝 놀라고 말았다. 역시...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다르다. 1장 국어, 2장 수학, 3장 통합(나), 4장 통합(자연). 5장 통합(마을), 6장 통합(세계)까지. 교육과정과 연계를 지어 엮으셨다.
학습 계획표 부분은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다. 이건 뭐. 이 책하나로 문해력을 깔끔하게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각 장에서 짤은 글이 있고 그 짧은 글에서 나온 낱말을 익히고, 단계별로 연습을 할 수 있다. 1단계에선 올바른 발음을 익히고 2단계는 듣고 따라 읽기, 3단계는 다시 읽어봐요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가 있다. 무척 체계적이며, 학습분량도 딱 알맞다.
난 고학년 담임이지만 우리반 문해력 부족한 아이들과 같이 학습하기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학년 시리즈도 나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