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실에서 바로 써먹는 보드게임 A-Z -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만든, 개정판
홍미영 외 지음 / 박영스토리 / 2025년 5월
평점 :
이 책은 보드게임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력, 감수성, 문제 해결력, 협동심을 자연스럽게 키워주는 교육적 가치를 풍부하게 담고 있다. 교과와 연계된 활동뿐 아니라 정서·사회성 중심의 게임까지 폭넓게 소개되어 있어, 다양한 교육 목표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단순한 놀이가 아닌, 수업의 흐름 속에서 사고를 유도하고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보드게임 수업 모델이 풍부하게 제시되어 있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미술 등 교과 중심의 사고력 기르기뿐 아니라, 감정 표현, 공감, 자아 존중감, 협동, 문제 해결 등 비인지 영역을 자극하는 활동도 균형 있게 담겨 있다. 각 활동은 구체적인 수업 사례와 연결되어 있어 현장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며, 아이들과의 수업을 생기 있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 창고 역할을 한다. 특히 요즘처럼 몰입과 참여가 중요한 수업 분위기에서 보드게임은 학생들에게 놀이를 통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관계 중심의 교실 문화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교육적 실천과 놀이의 즐거움을 연결하고 싶은 교사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