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바로 쓰는, 교과융합 생태전환 수업 - 수업 디자인부터 학급운영, 동아리 지도까지! 유초중고 주제별, 과목별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
어쩌다, 산소쌤 지음 / 테크빌교육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태전환 수업에 대한 고민만 하고 있었다. 무엇을 어떻게 엮어야 할지도 모르겠고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해야할지도 갈피를 잡을 수 없었다. 너무 광범위한데다, 고민만 해왔지 직접 실천한 내용은 별로 없었기에 적용 가능성을 파악할수조차 없었다. 그런데 이 책이 나온 것이다. 산소쌤으로 활동하시는 선생님 12분께서 수업 디자인부터 학급운영, 동아리 지도까지 할 수 있도록 엮으셨다. 게다가 유초중고까지 주제별 과목별로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할 수 있게 만드신 것이다. 이건 바로 딱 내 책이다 싶었다.

 

우리의 별, 지구상태가 심각하다. 매일 기후 재난 뉴스가 들려온다. 우리 아아들이 살아가야 할 세상, 어떻게 지켜야 할까. 이 책과 함께 수업을 해나가면 될 것 같다.

 

1 챕터는 초등학생을 위한 생태전환 수업이다. 주제를 4가지로 나누어 우리의 식생활, 동물권, 생태감수성, 에코 스타트업 창업 교실까지 다루고 있다. 에코 스타트업 창업교실은 아이들이 직접 창업을 함으로써 미래 진로교육까지 할 수 있는 퍽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2 챕터는 중학생을 위한 생태전환 수업이다. 1주제는 영어 교과 연계 환경교육, 2주제는 3년 생태전환 교육과정 운영하기 3주제는 환경 그림책 만들기이다. 환경 그림책 만들기는 초등에서도 적용가능할만한 내용이라 특별히 마음에 들었다.

 

3챕터는 고등학생읠 위한 생태전환 수업인데 책으로 출판하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4챕터는 연대하며 함께 환경하기인데, 일상에서 하는 연대활동 등에 대한 내용이다. 2050 탄소중립 청소년 리더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주도적으로 학교 밖 연대활동을 한다는 내용이, 배운 내용을 삶과 연관짓는 내용이라 감동적이었다.

 

5챕터는 잠깐 짬이 난다면! 한 토막 환경수업하기 인데 분리배출, 난각 번호, 학교 나무 관찰, 생태 보물 지도, 줍깅 등 작지만 소중하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수업 내용들이다.

 

하나씩, 조금씩, 수업에서 실천하면 우리의 지구가 좀 더 행복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