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기후변화 에세이 - 남성현 교수와 함께 읽는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기 위한 안내서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남성현 지음 / 해냄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기는 새로운 기회. 남성현 교수님께서 마지막 남기신 말씀. 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암울한 미래를 스스로 바꿔낼 수 있는 희망을 주문하고 싶으셨다고 한다. 그렇다. 우리에겐 아직 희망이 남아있는 것이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님이신 남성현 교수님께서 쓰신 책이다. 여러 저서통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시기도 하셨지만 이 책은 청소년들을 위한 책으로 좀 더 쉽고 친절한 책이다. 초등고학년부터라면 읽을만할 정도로 말이다.

 

1장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하여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들이다. 기후변화가 무엇인지, 이상기후 현상들에 대한 내용인데, 지구온난화인데 왜 추운지에 대한 내용이 흥미롭다. 더구나 태풍과 해일등 점점 센 놈이 온다는 것, 지구의 얼음이 얼마나 녹았나, 감염병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다. 마지막엔 세계의 기후 인물로 그레타 툰베리를 소개한다.

 

2장에서는 기후위기, 왜 이렇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기후의 자연변동성, 온실가스, 미세먼지, 메탄가스, 인류세 등에 대한 이야기이다.

 

3장에서는 더욱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인데, 국가 간의 불균형 이야기, 탄소 배출 책임, 세대 간 불균형, 기후 소송, 기후난민등에 이야기 이댜. 아이를 낳아 기르는 사람으로, 세대 간의 불균형 이야기는 정말 가슴이 아팠다.

 

4장은 기후행동, 공존을 위해 우리가 지금 할 일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환경 감수성에 대한 부분에선 내가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깨닫게 되었다.

 

우리, 이젠 정말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것 같다. 새로운 도약의 길을 찾아야 할 것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