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논어 수업 - 매일 20분 논어 읽기, 우리 아이들 삶이 바뀐다
이도영 지음 / 비비투(VIVI2)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강원도 혁신학교 모델인 행복더하기학교의 교사이다. 학교에서 근무하면서 아이들과 어떻게 살아야 할지 익히며 논어를 잃게 되었다고 한다. 논어라니. 나도 읽지 못한 논어를 초등학생과 읽는다니! 논어를 읽는 교실? 상상이 되지 않는다. 대체 어떻게 읽는다는거지?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면 머릿속에 논어와 함께하는 교실이 꾸려진다. 나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교사 뿐 아이들도 성장하는, 전인적인 사람으로 자라는 곳. 배움과 소통이 있는 곳이 된다.

 

이 책은 7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은 왜 초등 논어일까?라는 주제로 논어를 읽으면 배울 있는 것들을 말하고 있다. 2500년 전에 쓰인 논어를 읽으면 여섯 가지를 배울 수 있다고 한다. 1. 학습 2. 학습방법 3. 메타인지 4. 도덕성 5. 민주시민 6. 창조성. 이것들은 인공지능시대에 필요한 것들이 아닌가?

 

2장은 논어 교사는 어떤 역할일까?라는 주제로 스승과 안내자, 함께 배우는 사람, 모범이 되는 어른으로의 역할을 안내한다.

 

3장은 논어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4장은 논어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5장은 논어는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는지, 6장은 삶과 논어를 잇기 우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7장은 교사는 논어에서 무엇을 배우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논어를 공부한 덕분에 2500년이 흘러 살아남은 삶의 정수를 배울 수 있고, 삶의 지헤를 마음에 심고, 새로운 존재가 될 준비를 다지며, 어떻게 행복하고 살지 배우고 울림을 얻었다는 저지. 우리에게도 이런 변화가 오길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