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 - 기후 위기 극복 위해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이끄는 생태 전환 교육 그림책 학교 12
이태숙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이태숙 선생님은 매일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시며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소통하시는 분이다. 에전에 감동적으로 읽었던 하루 한 권, ㅍ그림책 공감 수업인권 감사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의 저자이기도 하다.

 

기후 위기가 심각한 시대, 생태 전환 교육이 더더욱 필요한 시기이다. 그런데 무엇으로 교육을 시작해야 할지는 암담했다. 워낙에 방대한 자료들이 쏟아지는 시기이며, 생태 전환 교육의 방향도 다양했기 때문이다. 주관을 가지고 시작하기엔 어려웠던 차에 만난 책이다. 그림책으로 시작하자면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기 쉽다. 아이들 뿐 아니라 그림책은 어느 누구든 교육의 대상으로 적당하지 않을까. 그런데 이 그림책이 교육을 준비하는 데에는 그리 쉽지 만은 않다. 그림책에 담긴 내용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달까. 그래서 이 책이 더욱 반가웠다.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 곳 지구1장에서 생각해본다. ‘나무늘보가 사는 숲에서등을 활용하여 인류가 하고 있는 행동들을 떠올려준다. 그리고 지구가 더워지는 것에 관련된 북극곰 윈스턴 이야기, 투발루 이야기, 공기 이야기 까지 들려준다. 지구의 실태를 파악하는 단계라고나 할까. 그리고선 2장에서 지구의 주인들이 사라져요-라고 한다. 지구는 인간만을 위한 곳이 아닌데 인간으로 인하여 지구의 주인들이 사라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생명의 무게라는 책은 꼭 읽어보고 싶다. ‘생명의 무게는 누구에게나 무거우며, 동일하기에 말이다. 3장에서는 늦기 전에 우리가 나서야 함을 알려주며 실천법에 대해 그림책으로 말하고 있다.

 

그림책이라는 보물을 가지고 현명한 멘토 선생님께서 보석처럼 꿰어 놓으셨다. 이것을 이제 더욱 빛내는 것은 이 책을 읽고 활용하는 교사의 몫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