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구를 구하는 수업 - 기후위기 시대에 꼭 필요한 생태전환교육
양경윤 외 지음 / 케렌시아 / 2023년 4월
평점 :
이 책의 저자들은 환경교육에 관심을 갖고 함께 고민하는 교사들이다. 나도 교사이지만 혼자서 환경교육을 고민하는 것에는 참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환경교육의 분야도 다르고, 지식도 다르고, 이것을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았다. 이 책은 이러한 고민들을 하나로 묶어낸 책이다. 더구나 양경윤 수석 선생님은 하브루타 수업, 고마워교실로 유명하신 분. 선생님의 글을 보며 신뢰가 느껴졌었는데 다시 책으로 만나게 되어 참 기쁘다.
이 책은 기후위기 시대에 꼭 필요한 생태전환교육 내용을 알차게 엮었다. 1장에서 지구, 지금 뭐가 문제인데?부터 2장 생물 멸종위기는 인간의 위기, 3장 기후위기는 경제위기, 4장 지구를 살리는 기후행동가, 5장 쓰레기가 쌓이고 쌓이면, 6장 흔적이 남는 탄소발자국, 7장 에너지는 사라지지 않아요, 8장 기후위기는 공정하지 않다, 9장 그림책으로 하는 기후환경 수업, 10장-함께 행동하고 실천해요. 여기까지 수업에 즉시 반영할 수 있도록 담아내었다.
그 중에서 10장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는데, 우유팩은 종이가 아니야-부분은 정말이지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이었다. 내일 당장 아이들과 짝 대하를 통해서 생각을 열고, 재활용 마크를 확인하고, 종이와 종이팩을 섞어 배출하면 안 되는 이유를 이야기 나누고, 우유 종이팩 홍보, 재활용 실천하기 방법까지 바로 진행하려고 한다.
쉽지 않을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을 것을 알기에, 수업과 함께 해보려고 한다.